신생아 2명 산부인과병원 인큐베이터에서 중화상

2014. 9. 12. 13: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소 "인큐베이터 내 전기매트 과열 등으로 추정"

보건소 "인큐베이터 내 전기매트 과열 등으로 추정"

(안동=연합뉴스) 이덕기 기자 = 산부인과 병원에서 신생아 두 명을 전기 매트 위에 올려놓고 제대로 돌보지 않아 아이들이 중화상을 입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들은 현재 서울의 화상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한 명은 4도 이상의 화상을 입어 생명까지 위태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경북 안동시보건소 등에 따르면 이모(29)씨는 지난 5일 오전 10시 47분께 안동의 A산부인과 병원에서 둘째 딸을 제왕절개로 출산했다.

아이는 건강상 별다른 이상이 없었고 가족들의 확인을 거친 뒤 체온 유지를 위해 신생아실 인큐베이터로 옮겨졌다.

그런데 이씨 부부는 다음날인 6일 오전 6시 45분께 A산부인과 병원으로부터 "아이가 청색증이나 패혈증 증상을 보이고 숨을 잘 쉬지 않아 큰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 119구급차로 딸을 인근 병원으로 이송한 이씨 부부는 "청색증이 아니라 등과 엉덩이 등에 중화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 화상 전문 병원으로 보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듣고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

또다시 응급차를 이용해 서울 화상전문병원으로 간 이씨 부부는 딸이 등과 엉덩이에 4도 이상의 화상을 입었다는 진단을 받았다.

뒤늦게 진상 규명에 나선 이씨 부부는 A산부인과에서 '신생아들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인큐베이터 내에 전기 매트를 깔아두었는데 오작동한 것으로 보인다'는 말과 '같은 인큐베이터에 있던 또다른 신생아도 화상을 입었다'는 진술을 받았다.

이에따라 이씨 부부는 "화상에 대해 100% 과실이 있음을 인정한다"는 요지의 각서를 받는 한편 해당 전기 매트도 확보했다.

이씨의 남편 안모(29)씨는 "A산부인과는 처음에는 아이가 화상을 입었다는 사실을 숨기다 큰 병원으로 옮기는 과정에 화상으로 드러나자 뒤늦게 이를 인정하는 등 사실을 숨기는데 급급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A 산부인과 병원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안동시 보건소는 인큐베이터 안에 깔아둔 전기 매트가 오작동했거나 간호사 등이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duck@yna.co.kr

"원세훈 선거법 무죄는 궤변" 현직 판사 게시글 논란
경찰 "빅뱅 승리 음주사고 아냐…과속 가능성 조사"
스타벅스 직원 복장규정 재검토…문신노출 허용
송전탑 반대 주민에 돈봉투 돌린 청도경찰서장 경질
잡스도 자녀에겐 "컴퓨터 안돼"…美기업주들 집에선 금지령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