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kg 제한' 스켈레톤 규칙의 모든 것

2018. 1. 1.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켈레톤은 봅슬레이·루지와 함께 동계올림픽 3대 썰매 종목 중 하나다.

세 종목은 같은 트랙에서 열리는데, 스켈레톤의 경우 남녀 모두 각각 1인승으로만 경기가 진행된다.

남자의 경우, 선수의 체중과 썰매의 무게를 합한 총 중량이 115㎏(여자 92㎏)을 넘어서는 안 된다.

또한 총 중량이 115㎏ 이내라 해도 썰매의 무게는 43㎏(여자 35㎏)을 초과할 수 없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스켈레톤은 봅슬레이·루지와 함께 동계올림픽 3대 썰매 종목 중 하나다. 세 종목은 같은 트랙에서 열리는데, 스켈레톤의 경우 남녀 모두 각각 1인승으로만 경기가 진행된다.

엎드린 자세로 머리부터 내려오는 것이 스켈레톤의 특징이다. 위험성이 큰 만큼 선수는 턱 보호대가 부착된 헬멧과 팔꿈치 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단, 공기학적 장치가 부착된 헬멧이나 복장은 금지된다.

썰매는 무게 제한이 있다. 남자의 경우, 선수의 체중과 썰매의 무게를 합한 총 중량이 115㎏(여자 92㎏)을 넘어서는 안 된다. 또한 총 중량이 115㎏ 이내라 해도 썰매의 무게는 43㎏(여자 35㎏)을 초과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선수들은 대부분 33㎏ 이내의 가벼운 썰매를 사용한다. 여기에 체중을 늘려 최고속도를 낼 수 있게 한다.

경기는 이틀에 걸쳐 하루에 두 차례씩 총 4차례의 달린 뒤 이 기록을 합산해 순위를 정한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경우 2월 15일에 올림픽 슬라이딩 센터에서 남자 1·2차 주행을 실시하며, 하루 뒤인 16일에 같은 장소에서 3·4차 주행이 펼쳐진다.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