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무엇이 좋을까? 합성 마그네슘, 혹은 천연 원료 마그네슘

김준석 2016. 12. 9. 08: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부족 증상이 널리 알려진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다. 마그네슘은 많은 이들이 알고 섭취하는 필수 영양제가 되었지만, 시중의 다양한 마그네슘 영양제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소비자의 마음을 갈팡질팡하게 한다. 특히 100% 천연 원료로 제조된 마그네슘이 인기를 끌면서 합성 마그네슘과 천연 마그네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문이 깊어지고 있다.
천연 마그네슘과 합성 마그네슘. 둘 중 어떤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의문은 비단 마그네슘 제품군에서만 일어나는 논쟁은 아니다. 이미 비타민 분야에서는 천연과 합성에 대한 논쟁은 뜨겁다. 다양한 연구 결과와 전문가의 의견들이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지만, 결국 제품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므로 둘의 차이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마그네슘 부족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마그네슘 영양제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마그네슘 영양제를 천연 원료 마그네슘과 합성 마그네슘이라는 두 가지 갈래로 분류할 수 있다. 합성과 천연 두 마그네슘은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

핵심적인 차이는? 제품의 첨가물

천연 원료와 합성 마그네슘의 핵심적인 차이는 첨가물로 설명할 수 있다. 천연 원료 마그네슘은 쌀 추출물과 유기농 채소와 같은 100%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이산화규소,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그렇다면 합성 마그네슘에 첨가된 화학첨가물은 어떤 성분일까? 합성 마그네슘에 첨가되는 화학 첨가물은 산화마그네슘, 리드록시프로팔메틸세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중 가장 흔히 사용되고 우리에게 실리카로 잘 알려진 이산화규소를 살펴보자.

이산화규소는 비타민 제품이나 알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결방지제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제품 생산의 편의성과 생산 원가를 절감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산화규소는 국제 발암성 연구소(IARC)에서 우리 몸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발암성이 있어 그 위험을 경고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하지만 비타민에는 미량의 화학첨가물이 함유되어 인체에 해를 끼치는 정도가 아니라고 한다. 그럼에도 제품의 복용 기간이 얼마 정도인지를 고려해보고 마그네슘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 영양제, 내 보조인자를 확인하자

전문가들은 합성과 천연의 차이는 보조 인자의 유무라고 설명한다. 좀 더 쉽게 사과를 예로 들어보자.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사과의 비타민 C 는 단순히 그 성분만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다. 비타민 C 와 함께 포함된 포로시아니딘, 캠페롤, 클로로겐산 등의 천연 보조인자의 상호 복합적인 작용을 통해 비타민 C의 흡수율과 효과를 높인다.

마그네슘도 사과와 다르지 않다. 단순히 마그네슘 성분만 존재하기보단 해조 칼슘, 건조효모 등의 천연 보조 인자가 함께 포함되어 있을 때 제품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효과적이다. 하지만 합성 제품의 경우 천연 보조인자 대신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하이드록시 등과 같은 합성 첨가물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천연 마그네슘과 합성 마그네슘 구별은?

천연 원료 마그네슘과 합성 마그네슘은 해당 제품의 원재료명 및 함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합성원료는 영양성분만 나열됐지만 천연원료는 반드시, 천연원료명과 영양성분이 함께 표시되어 있다. 천연원료를 단 1%만 사용했어도 '천연'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으니, 영양 성분을 하나하나 따져봐야 한다.

여전히 두 종류의 마그네슘 중 하나를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그 원인에는 천연 마그네슘이 합성 마그네슘에 비해 다소 가격 높고, 섭취량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화학성분이 몸에 잘 맞지 않던 사람이나, 최근 이슈가 되는 화학제품을 꺼리는 케미포비아들에게 천연 마그네슘은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건강기능식품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선택은 소비자 몫이다. 다만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단순하게 해당 영양제의 이름과 가격만 보고 결정하는 것이 아닌 제품의 첨가물, 보조인자 복용 기간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스포츠기자의 현장 생중계 '마감직전 토토'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퍼터의 혁명, 놀라운 직진성에 '10타' 줄이기 성공!
 ▲ 서유리, 성형 논란 해명 “보톡스 아니라 병”
 ▲ 린, 이수와 결혼 후 너무 후덕해진 외모 ‘누구세요’
 ▲ 최순실-정유라 10년 전 '보니하니' 출연 '집공개'
 ▲ 유명 영화 강간신, 실제 성폭행..女배우 19세 ‘충격’
 ▲ “몸무게 38kg 감소” 인기 걸그룹 멤버, 암투병으로 결국…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남성의 정력! 힘! 파워! '7일 무료체험'... 하루 한알로 불끈
곰탕 대신 먹는 아침대용식, 영양분이 엄청나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