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추가 보상안 발표..소비자 불만 잠재울까

2016. 10. 25. 11: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추가 보상안 발표…소비자 불만 잠재울까

노트7 보상안 /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지난 24일 내놓은 갤럭시노트7 추가보상 프로그램은 애플의 아이폰7에 맞서 시장 지배력을 지키고 소비자 불만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고육지책입니다.

삼성전자의 추가 보상안으로 갤럭시S7이나 S7엣지 고객들은 내년 신제품으로 교환할 때 사용하던 제품을 할부금 50%만 부담한 뒤 반납하면 신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스마트폰의 할부금을 50% 면제받는 대신 신제품은 새로 구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제공해야 할 금액은 약 40만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현재 출고가가 80만원 이상인 갤럭시S7의 내년 중고가가 적어도 30만원대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금액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영업이익률이 16%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큰 부담입니다.

삼성전자가 이런 추가 보상안을 마련한 것은 그동안 갤럭시노트7을 수차례 교환해야 했던 소비자들의 불만이 팽배했고, 지난 11일 제품 단종 후 현재까지 교환·환불 비율이 15%로 지지부진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한번에 만족스러운 보상방안을 내놓지 못한 것은 신뢰에 부정적"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이만하면 기업으로서 상당히 애썼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추가 보상 프로그램에 만족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난 20일 삼성전자가 추가 보상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소비자들은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 등으로 바꾸면 내년에 추가비용 부담없이 갤럭시S8으로 맞교환 해주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퍼졌습니다.

갤럭시노트7 구매자 상당수가 대화면 프리미엄 스마트폰 마니아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갤럭시노트8로 바꿔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따라서 이날 삼성전자의 추가 보상안은 고심의 흔적이 보이긴 하지만 시장 기대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갤럭시S7이 출시된지 6개월 이상 지난 모델이고, 프리미엄폰을 굳이 1년에 한 대씩 바꿀 이유는 없다고 느끼는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더구나 추가 보상안이 기존 갤럭시클럽에서 매달 회비 7천700원을 면제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실질적인 추가 보상액 자체가 10만원에도 못 미친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획기적인 새 보상안을 기다리던 갤럭시노트7 고객들의 상당수는 애플 아이폰7이나 LG전자 V20 등으로 이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가 추가 보상으로 실적에 큰 타격을 입지는 않으리라고 분석했습니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어차피 내년 갤럭시S8이나 갤럭시노트8을 출시할 때는 종전보다 많은 마케팅 비용을 써야 할 것"이라며 "보상도 마케팅 비용의 연장선에 있는 비용이라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잔여 할부금 50% 면제는 갤럭시S7이나 갤럭시S7엣지를 원가 수준에서 제공하겠다는 뜻"이라며 "큰 손해는 안 보면서 고객을 유지하는 전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송 연구원은 "멀리 봤을 때 1분기까지는 갤노트7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갤럭시S8이 흥행에 성공하면 실적도 정상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삼성전자의 보상 프로그램이 얼마나 효과를 볼지 여부는 앞으로 소비자 불만 수위를 확인해봐야 알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습니다.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이폰7이나 V20가 반사이익을 얻더라도 그렇게 클지는 모르겠다"며 "우선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 파악이 빨리 이뤄지고, 이슈가 종료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