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제승마연맹, 정유라 프로필 '삼성팀, 아버지는 대통령 보좌' 정보 삭제

최민지·박광연 기자 2016. 10. 22. 12: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한국시간 22일 오후 12시 30분 현재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정유라 프로필. ‘아버지가 박근혜 대통령 보좌’, ‘한국 삼성팀 소속’ 정보가 삭제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60) 딸 정유라씨(20)의 국제승마연맹(FEI) 홈페이지상 선수 프로필의 가족 소개란에 ‘아버지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했다’‘한국 삼성팀 소속’이라는 정보가 22일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시간 22일 오후 12시 30분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정유라(Yoora CHUNG) 프로필에 들어가면 가족 소개란과 소속팀 소개란 자체가 사라졌다.

앞서 지난 18일 업데이트된 것으로 나오는 프로필의 가족 소개란에는 ‘그녀의 아버지 정윤회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했다(Her father Jeong Yun-Hoe has served as an aide to Park Geun-Hye, president of Republic of Korea)’고 적혀 있었다. 또한 소속 클럽·팀명은 ‘한국 삼성팀(Team Samsung : Korea)’이라고 기재돼 있었다.

다만 소속학교 ‘한국 이화여대’, 희망 ‘2020년 도쿄 올림픽 출전’이란 정보는 그대로 남아 있다.

전날 정씨 프로필에 아버지 정윤회씨가 박 대통령을 보좌했고, 현재 삼성팀 소속이라는 정보가 국내에서 논란이 되면서 모종의 경로를 통해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국제승마연맹은 연합뉴스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 “온라인상 선수 소개는 (FEI가 아닌) 외부 서비스 제공자가 만들며 그 회사에 책임이 있다”며 “소개에 포함된 정보는 그 회사가 확인해서 올린다”고 답했다.

국제승마연맹은 스위스 로잔에 본부를 두고 있고 온라인상 선수 소개를 관장하는 업체 역시 외국계 회사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대한승마협회는 자신들은 FEI에 해당 선수가 협회 소속인지 확인해줄 뿐 선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의 선수 프로필 정보 수정은 해당 선수가 정보서비스 업체를 통하는 경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유라 선수 프로필 정보는 21일 업데이트된 것으로 나와 있다.

지난 15일 전후로 독일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진 최순실·정유라 모녀의 행방은 22일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국시간 21일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정유라 프로필. ‘그녀의 아버지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했다’ ‘한국 삼성팀 소속’이란 정보가 남아 있다.

<최민지·박광연 기자 mi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