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명절 추석, 그 의미와 유래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

신민경 기자 2016. 9. 13. 13: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복궁 처마 위의 보름달. /사진=서울 뉴스1 임경호 기자
우리나라 대표 명절 '추석'이 이틀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추석은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날로 한해 명절 중 가장 으뜸으로 손꼽힌다.

추석은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인들은 추석 무렵을 '중추' 또는 '월석'이라고 부른다.

추석의 유래를 유추할 만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지만 중국의 '수서', '동이전', '신라조'를 보면 "8월15일이면 왕이 풍류를 베풀고 관리들을 시켜 활을 쏘게 해 잘 쏜 자에게는 상으로 말이나 포목을 준다"라고 말한다.

우리 문헌에는 12세기 문헌 '삼국사기'를 보면 추석에 대한 기록이 최초로 나타나지만 추석의 시원을 정확히 밝히는 내용은 아니다. 하지만 이 자료를 통해 추석이 신라 초기에 이미 자리 잡았으며,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명절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추석의 명절식은 송편이다. 명절식은 차례상에 올려 조상에게 제를 지내고 가족과 친척 그리고 이웃이 나눠 먹는 음식을 말한다.

추석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같은 놀이를 하며 강강술래와 같은 원무가 중심을 이룬다.

[관련기사]
속리산국립공원 전면통제, "재난취약지구 중심으로 지진피해 여부 확인"
지진피해, 주요업종 '에너지·철강·석유화학' 생산에는 이상 없어
전창진 전 농구감독, 승부조작 무혐의… "증거 불충분"
[오늘 날씨예보] 서울·부산·춘천 낮 26~29도 … 전국 흐리고 곳곳 한때 '비'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 한진해운에 '사재 100억원' 지원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신민경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