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쇼' 직접 밝힌 '순위 집계누락 논란' 3가지 의혹

이유나 2016. 6. 1. 08: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005
5월24일 SBS MTV 최종 순위 결과. AOA 1위, 세븐틴 2위
[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 순위 집계 논란에 휘말렸던 SBS MTV '더쇼' 측이 AOA의 1위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하면서 일각에서 제기한 투표 누락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지난 24일 방송된 SBS MTV 음악 프로그램 '더쇼'에서는 그룹 AOA, 세븐틴, 에이프릴이 1위 트로피를 두고 경쟁했다. 사전 점수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중국 온라인 투표, 한국 문자 투표를 합산한 결과로 AOA가 5월 넷째 주 1위에 등극했다.

하지만 세븐틴의 팬덤을 중심으로 결과에 오류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팬덤에 따르면 사전 점수에 해당하는 중국 동영상 사이트 토도우에서 진행된 뮤직비디오 조회수 집계 과정에서 AOA의 점수는 늘 최고점을 유지했고, 세븐틴의 투표는 0으로 표시되는 등 일부 누락됐다는 것. 이에 '더쇼' 측은 사전투표 실패, 0 표기, AOA 점수 등 세가지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세븐틴에 투표 못 해 환불 받았다"→"특정가수 투표 조절 불가능, 미결제시 뜨는 오류문구"

일부 네티즌들은 "보이그룹 세븐틴에 금액을 지불하고 투표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쇼' 측은 "세븐틴의 다른 팬들의 투표는 모두 잘 반영됐다. 시스템적으로 특정 가수에 대한 투표를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시된 글의 표시는 미결제일 경우에 뜨는 것으로 투표를 못 한 이 한 개인의 경우 앱 결제 시스템 혹은 결제 대행사의 문제 또는 오류로 추정되나 정확한 것은 아이디 등 개인 정보가 있어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세븐틴 0으로 뜬 오류, 24일 아닌 17일"

'더쇼' 측은 "세븐틴의 투표 수치가 0으로 된 중국 투표 시스템 오류가 있던 날은 17일 방송분에 집계되는 내용이었다"고 확인했다. 이어 "이것 또한 일시적인 표기상 오류로 0으로 표시됐지만 투표에는 제대로 반영됐다"며 "의혹이 제기된 24일 방송에서 세븐틴 점수가 0으로 집계된 표기상의 오류가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AOA 99.99 연일 최고 점수 의문"→"일정 점수 넘기면 최대 99.99 표기, 매일 최고점 달성"

네티즌들은 "99.99 점수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AOA 1위 점수에도 의혹을 제기했다.

'더쇼' 측은 AOA의 최고점과 관련해서도 "1위에 전혀 문제가 없다. 중국쪽 투표 알고리즘에 의해 반영이 되는데, 일정 점수를 넘기면 최대가 99.99점으로 고정된다. 세 자릿수가 나올 수 없는 시스템이라 모두 합산해서 최대 99.99점까지만 도달할 수 있다. AOA가 매일 최고점을 달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선례를 살펴보니 지난 3월 피에스타가 3일 연속 99.99 점수를 기록한 적이 있었다. 어렵기는 하지만 불가능한 점수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30일 '뮤직뱅크' 제작진은 27일 방송분의 순위 집계 오류를 사과하며 1위를 AOA에서 트와이스로 정정하는 초유의 사태로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대해 '더쇼' 측은 "중국쪽과 제휴 협약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양 측의 협의 과정을 통해 투명한 시스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lyn@sportschosun.com

☞ 할리우드 여신들 눈부신 몸매 '디바'
☞ "부부되던 날"…안재현♥구혜선, 비공개 가족 축하연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만대 “중요부위 개한테 물려”
 ▲ 황승환, 무속인으로 새 삶 시작
 ▲ 박혜경 “여자로서 감당하기 힘든 소송”
 ▲ '미혼 여성과 불륜' 광주경찰 또 성추문
 ▲ 성매매 의혹 여배우A, 실루엣…누리꾼 들썩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이성을 유혹하는 샤워젤,'8,900원' 75%할인 '100개' 한정!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진짜 '쭉~쭉~' 빠지네!
캘러웨이골프, 또 하나의 괴물 '드라이버', 역시 성능이 달라~!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