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첫 승에 알파고 패배 인정 방법 보니.."resign"은 무슨 뜻?

김태림 2016. 3. 14. 07: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세돌 9단에 패배 알파고, ‘resign’ 창 띄우며 패배 인정. 사진 = 바둑tv


13일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4국, 이세돌 9단 180수 만에 첫 승. 사진 = 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태림 인턴기자] 이세돌 9단이 13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특별대국실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4국에서 인공지능 알파고에 180수만에 백 불계승을 거둔 가운데 알파고의 패배 인정 방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날 오후 알파고는 이세돌 9단에게 “AlphaGo resign. The Result ‘W+resign’ was added to the game information(알파고가 물러났다. ‘W+기권’이 게임 정보에 추가됐다)”란 창을 띄워 패배를 인정했다.

이날 이세돌 9단은 1승을 올린 후 기자회견장에서 “3연패를 당하고 오늘 한 판을 이기니 이렇게 기쁠 수가 없다. 값어치로 매길 수 없는 승리가 아닌가 싶다”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알파고 개발사인 딥마인드의 데미스 하사비스 CEO는 “이세돌 9단의 승리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초반에는 알파고 스스로 우세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세돌 9단의 묘수와 난전을 통해 이9단이 이기는 국면이 만들어졌다. 알파고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이세돌 9단과 같은 천재가 필요했다. 오늘의 패배는 매우 소중하다”고 이세돌 9단의 승리를 축하해줬다.

김태림 인턴기자 taelim1229@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