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설날 블루스] "대체휴일 같은 소리하네.." 닷새도 못쉬는 직장인들

2016. 2. 6.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경제=서지혜 기자] 일부 대기업에서 대체휴일을 포함해 최장 9일까지 쉬는 사례가 등장하면서 연휴를 제대로 쉬지 못하는 직장인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은행권이나 대기업 협력사 직원 등 설 연휴에 5일도 쉬지 못하는 직장인들도 많기 때문이다.

재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 계열사 중 건설사와 중공업 업종의 기업은 설 연휴 다음 날인 11일에 직원들에게 하루 더 휴무를 지급한다. 또한 금요일인 12일은 개인 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하고 있다. 하지만 대체로 11일에 휴무를 지급하고 12일 휴가를 권하는 업종은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곳이다. 일부 기업에서는 목요일까지도 개인 연차를 소진할 것을 권하기도 한다. 

한화역시 일부 계열사 직원들에게 연차 휴가를 적극 권하고 있다. 한화케미칼 울산공장은 직원 800여 명 중 사무직 약 130여 명에게 연차 휴가 사용을 장려했으며, 다른 화학ㆍ석유 관련 업계 역시 연휴와 주말 사이에 낀 샌드위치 데이에 휴가를 권장하는 분위기다.

반면 연휴를 전혀 즐기지 못하는 업종도 많다. 호텔과 은행 등 서비스직군은 설 연휴에도 일해야 한다. 국내 대형 시중은행에 다니는 이지연(29ㆍ가명) 씨는 “명절에 유동인구가 오히려 많은 지역에서 근무하는 탓에 명절 연휴 첫 날인 7일에도 근무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기업 협력사 역시 쉬는 날이 없다. 국내 한 대기업 부품 협력사에 다니고 있는 박승현(35) 씨는 “설 당일인 8일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 출근해야 한다”며 “대기업이 9일까지 쉰다는 말을 듣고 부모님께서 고향에 내려오지 않는다며 서운해 하셔서 난감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취업포털 사람인이 지난 2일 직장인 676명을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설 연휴 대체휴일제를 시행하는 기업은 79%였으며, 평균 4.1일을 쉬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5일을 모두 쉰다고 대답한 사람은 36.5%, 3일은 19.5%였으며 4일은 18.3%였다. 2일만 쉰다고 답한 사람은 7.2%였으며 쉬지못하는 사람도 3.7%였다.

한 직장인은 “5일을 다 쉬지 못하는데 회사에서 연차 사용을 권하지도 않는다”며 “이 경우 눈치가 보여서 휴가를 내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gyelove@heraldcorp.com

<사진>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종각역 집단 성폭행’…외국 사이트서 모의, 파문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세계 3대 축제의 묘미?
이경실 남편 실형, 과거 술버릇에 딸 ‘대성통곡’…‘그냥 두는게’
일본 가고시마 화산 분출, 2200m 높이까지 연기 치솟아
미나, 군살없는 명품 몸매…“17세 연하남친 세대차이 못느껴”
“헐벗은 미녀 정치인” 덴마크 20세女가 말하는 섹시란?
北김정은 겨냥 ‘암살 전문가’ 美특수부대 한국에 파견
청순 미소녀의 반전…상의탈의하니 ‘보디빌더 뺨쳐’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