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임산부 감기, 약 없이 참아야만 하나요?

최은경 2016. 1. 29. 11: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이제 임신 22주차에 들어선 임산부입니다. 일주일 전부터 코감기에 걸려서 온종일 코가 맹맹한 상태입니다. 열심히 일하다 보면 얼굴에 열도 나고, 눈도 많이 무겁습니다.

임산부는 당연히 약을 먹으면 안 되는 줄 알고 참고 있었는데, 알아보니 임산부가 먹을 수 있는 약도 있다고 하더군요.

감기가 심하지 않은 편인 것 같아 그냥 참아 볼까 생각 중인데, 심하진 않더라도 감기가 오래돼서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이 약을 먹는 것보다 태아에게 더 좋지 않으면 어쩌나... 걱정도 됩니다.

지금이라도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컨디션 조절을 하며 감기가 좋아지길 기다리는 것이 좋을까요?

[1분 Q&A] 임산부 감기, 약 없이 참아야만 하나요?

A. 임산부의 경우 증상에 따라 감기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따뜻한 물이나 차, 귤 같은 과일, 휴식으로도 좋아지지만, 기침이 지속적으로 있어 하복부에 힘이 들어가고 불편할 때, 2차 세균감염으로 목에 염증이 심해 통증이 있거나 38.5도 이상의 열을 동반하면 증상에 따라 항생제나 해열제, 진해제 등을 복용해야 산모와 태아 모두 안전합니다.

또한, 코가 많이 불편하거나 37.5도 이상의 미열이 있는 경우에도 항히스타민제나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이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 있으므로 산부인과에 가셔서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배덕호 (산부인과 전문의)>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cyzhflt@mcircle.biz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하이닥 SNS ─ 페이스북 (바로가기) │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 트위터 (바로가기)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