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핸드폰 없으면 안절부절? 청소년 열명중 셋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2016. 1. 5. 1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바라는 엄마들의 새해소망은 매년 한결 같다. 특히 취학을 앞둔 어린아이를 둔 엄마들의 관심은 학업 못지않게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이다. 건강도 아는만큼 지킬 수 있다. 아이들의 학업상태에 대한 관심도 중요하지만 우리아이들의 건강상태도 꼼꼼히 챙겨보자. 

어린이집ㆍ유치원 입학 자녀, 국가 지원 영유아 건강검진 필수=국가가 지원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에는 만 6세 미만의 모든 아이를 대상으로 성장 및 발달 이상, 비만을 체크하는 7회의 건강검진과 3회 구강검진 등이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류를 보육기관에 제출하면 ‘영유아보육법 제31조’에 의한 건강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인정되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건강검진 결과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된 저소득층 아이는 발달장애 정밀진단 혜택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저학년 자녀, 정서 상태와 주의력 검사 고려해 볼만=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교내 또는 지정병원에서 키와 몸무게, 시력ㆍ청력ㆍ혈압ㆍ치아건강, 피ㆍ소변검사와 같은 기초 건강검진을 받게 된다. 또 건강기록부를 통해 자녀의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자녀가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등 유난히 힘들어한다면 자녀의 심리상태나 주의력 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검사를 해 보는 것도 좋다. 아이에 따라 긴 학습 시간과 여러 명의 친구들과 관계 맺는 것들이 자칫 스트레스나 심적 부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 속도도 점검, 이상 증후 발견 땐 뼈 나이 측정 필요=성장발달 이상의 가장 흔한 사례가 또래보다 일찍 시작되는 ‘성조숙증’이다. 일반적으로 만 8세 미만의 여아에서 젖 몽우리가 생기는 등 유방 발달이 시작되거나 만 9세 미만의 남아에서 고환 크기가 커지고 음낭의 색이 짙어지는 증상을 보인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반대로 또래보다 성장이 느려도 문제다. 신장이 성별과 연령이 같은 100명 중 앞에서 3번째 미만인 경우, 연간 성장 속도가 4cm 미만일 때 ‘의학적 저신장증’으로 진단하게 된다. 때문에 평소 자녀의 몸을 주의 깊게 살펴보거나 건강기록부를 통해 키나 성장 속도를 비교해 보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해 뼈 나이 검사 등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한다.

고학년, 스마트폰 중독 체크=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014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1년 19.2%에서 2014년 89.8%로 4년 만에 5배 가량 높아졌다.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은 6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소지한 초등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문제다.

아동은 가치관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절제 능력이 없어 성인에 비해 IT 기기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2014년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2015)’에 따르면 10~19세 어린이ㆍ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속한다. 이는 성인의 2.6배에 달하는 수치다.

자녀가 SNS와 게임을 하느라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거나 핸드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한다면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헐리우드 女배우, SNS에 충격적 셀프노출…19금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승무원 면접에 웬 비키니?…미녀들 홀딱 벗고 줄지어
관능미 넘치는 ‘옥타곤걸’ 파격 노출에 UFC ‘후끈’
승리 고소한 女가수는 신은성? “20억 사기 혐의”
20대女, 마트 들어와 알몸활보…노출증 의심
운전학원 강사, 차안에서 강습생과 성관계…‘발칵’
초박형 콘돔 오카모토의 비밀…위안부 피눈물로 성장한 회사
장난으로 한 혼인신고 때문에…20대男 인생위기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