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추위 온다 ⑤] 당근·블루베리..칼추위 눈 건강 지켜주는 슈퍼푸드

2016. 1. 5. 0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춥고 건조한 겨울철은 눈 건강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눈 건강을 유지해 주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안토시아닌,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있다.

짙은 녹황색의 채소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섭취 후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 비타민A는 기름에 녹기 쉬운 지용성 비타민으로, 녹황색 채소를 생으로 먹는 것보단 대두유나 올리브유 등 기름을 이용해 조리해 먹으면 체내섭취율이 훨씬 높아진다.

눈에서 합성되지 않는 루테인은 푸른 잎 채소와 노란빛을 띠는 옥수수, 단호박, 감귤류에 풍부하다. 평소에 이러한 식재료를 활용하는 식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유지해주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있는 눈 건강 식재료를 활용해도 눈에 달콤한 휴식을 줄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베타카로틴 풍부한 당근주스 & 케일시금치주스 

당근은 항산화 역할을 해 백내장, 노년기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고 시력 개선 및 눈 건강을 지켜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눈 질환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베타카로틴과는 달리 비타민A 활성능력이 없고 눈에서 합성되지 않아 평소에 케일, 시금치처럼 푸른 잎 채소를 통해 섭취하도록 한다.

▷케일시금치 재료: 사과 1개(250g), 당근 1/2개, 케일 30g, 시금치 30g,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채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② 케일과 시금치 잎은 찬물에 담가 둡니다.

③ 사과 1개와 당근 1/2개를 믹서기에 넣어 덩어리 지지 않게 갈아줍니다.

④ 케일과 시금치 잎을 찬물에서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함께 넣고 꿀 1큰술을 넣어 갈아줍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눈건강 올리고, 달콤함 더하는 ‘블루베리 콩포트’

블루베리의 보랏빛 껍질과 씨는 포도의 약 30배 이상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로 손꼽힌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에 있는 단백질인 로돕신을 활성화해 눈의 피로를 덜고, 눈 건강을 지켜 시력을 보호하며 눈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콩포트(Compote)란 과일을 통째로 형태가 남아있게 설탕에 졸여 맑게 만든 것으로 주로 서양에서 디저트용으로 사용된다.

▷블루베리 콩포트 재료: 블루베리 200g, 설탕 100g, 레몬즙 1작은술 , 플레인 요거트 2컵(220mL)

▷ 만드는 법

① 플레인 요거트는 냉장고에 차가운 상태로 보관합니다.

② 블루베리를 찬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③ 냄비에 씻은 블루베리와 설탕을 2:1의 비율로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블루베리가 으깨지지 않게 잘 섞은 후 15분 정도 둡니다.

④ 냄비뚜껑을 덮고 센 불로 블루베리를 끓여줍니다.

⑤ 블루베리 과육이 흐물흐물해지면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뚜껑을 닫아 굽습니다)

⑥ 완성된 콩포트를 식힌 후 차가운 플레인 요거트 위에 얹어 완성합니다.

kt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헐리우드 女배우, SNS에 충격적 셀프노출…19금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승무원 면접에 웬 비키니?…미녀들 홀딱 벗고 줄지어
관능미 넘치는 ‘옥타곤걸’ 파격 노출에 UFC ‘후끈’
승리 고소한 女가수는 신은성? “20억 사기 혐의”
20대女, 마트 들어와 알몸활보…노출증 의심
운전학원 강사, 차안에서 강습생과 성관계…‘발칵’
초박형 콘돔 오카모토의 비밀…위안부 피눈물로 성장한 회사
장난으로 한 혼인신고 때문에…20대男 인생위기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