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2017학년도 수능시험 EBS 연계율 70% 유지한다

조선에듀 2015. 12. 31.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6년 11월 17일에 실시되는 2017학년도 수능시험도 올해처럼 EBS 교재 연계율 70%가 그대로 유지된다. 교육부는 지난 12월 16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17학년도 수능시험-EBS 연계 교재 목록을 확정․발표했다.

먼저 EBS 연계 교재를 살펴보면, 국어와 영어 영역의 경우 기존에 연계 교재였던 「인터넷 수능」이 빠진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두 종류에서만 연계하여 출제한다. 구체적인 교재로는 A/B형이 폐지된 국어 영역은 『<;수능특강>; 화법․작문․문법』, 『<;수능특강>; 독서』, 『<;수능특강>; 문학』, 『<;수능완성>; 국어』 등 4권이고, 영어 영역도 『<;수능특강>; 영어』, 『<;수능특강>; 영어듣기』,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수능완성>; 영어』 등으로 4권이다.

수학 영역은 ‘A/B’형이 ‘나/가’형으로 변경되고 출제 범위도 변경되어 변화가 많이 있지만, 교재는 지난해와 동일하다. 인문계 수험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나’형의 경우 『<;수능특강>; 수학Ⅱ & 미적분Ⅰ』, 『<;수능특강>; 확률과 통계』, 『<;수능완성>; 수학 (나)형』 등 4권이고, 자연계 수험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가’형은 『<;수능특강>; 미적분Ⅱ』, 『<;수능특강>; 확률과 통계』, 『<;수능특강>; 기하와 벡터』, 『<;수능완성>; 수학 (가)형』 등 4권이다.

사회탐구 영역의 선택 과목에서 필수 과목으로 변경된 한국사는 『수능특강 한국사』 한 권이지만, 9개의 선택 과목을 두고 있는 사회탐구 영역과 8개의 선택 과목을 두고 있는 과학탐구 영역, 10개의 선택 과목을 두고 있는 직업탐구 영역, 그리고 9개의 선택 과목을 두고 있는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선택 과목별로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2권이다.

교육부는 연계 교재를 발표하면서 2017학년도 수능시험의 EBS 연계율 70%은 유지하지만, 영어 영역의 경우 한글 해석본 암기를 통해 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문제를 개선한 2016학년도 수능시험의 연계 방식은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EBS 연계 교재를 조기에 발표하게 된 것에 대해 수능시험 연계 교재 구매와 관련한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없애고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특히 EBS 교재가 시중에 배포되는 시점이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개학 이전(1월 말〜2월초)인 점을 고려하여 연계 교재를 사전에 공표함으로써 비(非) 연계 교재를 실수로 구매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