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듬뿍 담은 미역 효능은?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최은경 2015. 12. 18. 17: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후조리에 필요한 대표 음식이자 생일 때마다 챙겨 먹는 미역국. 미역국의 주재료인 미역은 요오드와 칼륨,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아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식품이다.

미역은 땀과 체온조절 기능의 갑상선호르몬(thyroxine)을 만드는 주요 구성성분인 요오드를 다량 함유한 대표적 해조류다. 함량은 식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미역이 해조류 중에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어패류, 우유 및 유제품, 달걀 등에 많이 들어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어린아이는 물론 성인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어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다.

건미역

미역은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은 높아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칼슘, 칼륨,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를 함유해 산후 비만을 예방하면서도 산후 자궁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주고, 배변을 원활하도록 하여 산모들이 꼭 챙겨 먹는 음식이기도 하다.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은 끈끈한 성질이 있는 섬유질로 몸 안에 쌓인 중금속이나 발암물질, 콜레스테롤, 노폐물 등을 흡착시켜 몸 밖으로 배출하여 피를 맑게 할 뿐만 아니라 대장의 운동을 도와 숙변 제거 등 장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도 한다. 알긴산, 푸코이단 등의 다량의 섬유질은 장에서 당분의 소화흡수를 방지해 피하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요오드가 부족한 사람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며 미역 등의 해조류를 챙겨 먹으라고 권고한다. 보통 식생활에서는 미역을 과다 섭취해도 요오드의 과잉 섭취가 될 염려는 절대 없으므로 초간장, 삶는 요리법, 샐러드, 국 등 다양하게 미역을 이용한 요리로 요오드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역을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인 미역국은 들어가는 부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고기나 조개를 넣고 끓이지만, 우럭, 도미와 같은 생선을 넣기도 하고, 성게, 홍합, 들깨 등 각 지역의 특산물을 넣어 특별한 미역국을 만들기도 한다. 미역국을 끓일 때 참기름, 들기름 등과 함께 조리하면 맛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흡수율도 좋아지는데 이는 요오드 성분이 기름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이다.

단, 미역국에는 파를 넣지 않는 것이 좋다. 파에 함유된 인과 유황성분이 미역의 칼슘과 만나면 영양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파와 미역 모두 미끈거리는 특징이 있어 같이 조리할 경우 식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 건강에 좋은 미역을 활용한 요리 3가지

1) 들깨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들깨 미역국

- 재료 = 들깨 24g, 건미역 20g, 국간장 8g, 참기름 4g, 다진 마늘 4g, 국물용 멸치 4g, 건다시마 2g,

- 만드는 법

1. 찬물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다.
2. 미역은 불린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냄비에 참기를을 넣고 미역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는다.
4. 3에 멸치 다시마 육수를 넣어 끓인다.
5.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6.6. 들깻가루를 넣어 마무리한다.

2) 미역 냉국 맛있게 만드는 법

미역냉국

- 재료 = 재료: 건미역 8g. 국물용 멸치 8g. 오이 60g. 홍고추 4g. 사과식초 12g. 볶은 참깨 4g. 소금 4g. 다진 마늘 4g. 참기름 4g

- 만드는 법

1. 멸치는 손질하여 내장을 제거한 후 마른 냄비에서 살짝 볶는다.
2. 1에 물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멸치를 건져내고 식힌다.
3. 미역을 물에 불린다.
4. 오이, 홍고추는 채를 썬다.
5. 불린 미역은 깨끗하게 씻은 후 한입 크기로 썰어 참기름과 소금을 넣는다.
6. 식힌 국물에 오이와 홍고추, 미역, 다진 마늘, 식초, 참깨를 넣고 간을 맞춘다.

3) 미역 볶음밥 맛있게 만드는 법

볶음밥

- 재료 = 쌀 70g, 다시마 3g, 양파 40g, 쪽파 6g, 청양고추 3g, 붉은 고추 2g, 오징어 20g, 주꾸미 30g, 불린 미역 35g, 새우살 10g, 양념(들기름 1g, 다진 마늘 1g, 소금 0.3g, 들깻가루 10g)

- 만드는 법

1. 쌀과 다시마를 넣고 쌀과 동량의 물을 부어 밥을 고슬고슬하게 짓는다.
2. 양파는 굵게 다지고, 쪽파와 고추는 송송 썰고, 오징어와 주꾸미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4. 미역을 넣고 볶다가 손질해둔 오징어, 주꾸미, 새우살, 양파를 넣어 볶는다.
5. 밥을 넣고 소금을 넣어 볶다가 들깻가루를 넣어 볶는다.
6. 송송 썬 쪽파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를 넣어 조금 더 볶아 마무리한다.

<레시피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포털>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cyzhflt@mcircle.biz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하이닥 SNS ─ 페이스북 (바로가기) │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 트위터 (바로가기)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