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열 5위 류윈산 평양도착..나흘간 머물며 김정은 만날 예정(종합2보)

입력 2015. 10. 9. 23:14 수정 2015. 10. 9. 23: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당 창건 기념식 참석·우호 강화 임무..중국 최고지도부 방북은 4년만 외교 관장 외사영도소조 일원으로 알려져..왕자루이 중련부장 등 동행
평양에 도착한 류윈산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첫줄 오른쪽)과 왕자루이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뒷줄 왼쪽).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뒷줄 오른쪽)으로 보이는 인물도 있다. (교도=연합뉴스DB)
평양에 도착한 류윈산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교도=연합뉴스DB)
류윈산 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 겸 중앙서기처 서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노동당 창건 기념식 참석·우호 강화 임무…중국 최고지도부 방북은 4년만

외교 관장 외사영도소조 일원으로 알려져…왕자루이 중련부장 등 동행

(베이징·서울=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권수현 기자 = 중국의 권력서열 5위인 류윈산(劉雲山)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9일 북한 평양에 도착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오전 평양발 영문기사를 긴급타전하고 류 상무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방북 대표단이 북한의 노동당 창건 70돌 기념식(10일) 참석과 공식 친선 방문을 위해 평양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최고지도부 일원이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2011년 이후 4년 만의 일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체제 들어서는 처음이다.

류 상무위원은 중국을 이끌어가는 7명의 최고지도부의 일원으로 공산당 내 권력 서열이 5위다.

2011년 10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정치국 상무위원 겸 상무부총리 신분으로 북한을 방문했고, 2010년 10월 북한 노동당 창건 65주년 때에는 저우융캉(周永康) 당시 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가 축하사절단을 이끌고 방북했다.

류 상무위원은 오늘부터 나흘 간 평양에 머물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 북한 지도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중국의 인민지원군 열사능원도 참배한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류 상무위원의 방북과 관련, "중조(중국과 북한) 양당이 우호적인 교류를 유지하고 양국 관계와 공동 관심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중조의 전통적 우의를 공고하게 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류 상무위원이 김 제1위원장과 만나느냐는 질문에는 "류윈산 동지는 조선의 주요 지도자들과 회견을 할 것"이라며 공식 회동이 예정돼 있음을 시사했다.

대표단 규모는 아직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지만, 40∼50명 정도로 추정된다.

교도통신이 평양발로 보도한 류 상무위원의 북한 도착 사진을 보면, 왕자루이(王家瑞)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동행했고, 장예쑤이(張業遂)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으로 보이는 인물도 포함돼있다.

대외연락부 부부장, 상무부 부부장 등도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양측은 최근 수년 간 지지부진한 상황에 놓인 경제협력이나 북한의 제3차 핵실험 강행 등으로 완전히 끊기다시피한 고위급 교류 재개를 이번 기회에 본격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 체제가 중요한 시점에 류 상무위원을 파견한 것은 그가 시 주석과 함께 외교분야를 관장하는 중앙외사영도소조 일원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류 상무위원은 지난해 12월 베이징에 있는 주중 북한대사관에서 열린 김정일 위원장의 3주기 행사 때에도 참석해 북중간 전통 우호 관계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중앙선전부장 시절인 2007년에도 방북해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의 구두친서를 김정일 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최태복 노동당 중앙위 비서 등과 회담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한편, 신화통신 영문판을 제외한 대부분의 중국 매체들은 아직까지는 류 상무위원의 방북소식을 거의 다루지 않고 있다.

inishmore@yna.co.kr

☞ 노벨평화상에 튀니지 민주화그룹 '국민4자대화기구'
☞ 뒷돈받고 주식 대량매매 알선한 KB증권 간부 구속
☞ 화성에 호수 1만년 동안 존재…"생명체 진화에 충분한 기간"
☞ 아이폰6s, 23일 국내 출시…예약판매 16일부터
☞ 호프집 여사장 살해뒤 시신 유기…사귀던 40대가 범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