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의 시선, 김광현 밴헤켄 역 볼배합 조심

노주환 2015. 10. 6. 10: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토] 김광현 '5위는 꼭 차지한다'
1일 오후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2015 프로야구 두산과 SK의 경기가 열렸다. SK 선발투수 김광현이 힘차게 볼을 던지고 있다.
인천=김경민 기자 kyungmin@sportschosun.com / 2015.10.01.
[포토] 넥센 선발 밴헤켄의 힘찬 피칭!
2015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와 넥센 히어로즈의 경기가 1일 목동구장에서 열렸다. 넥센 선발투수 밴헤켄이 힘차게 공을 던지고 있다.
한화는 선발투수로 시즌성적 10승 10패 방어율 4.79의 탈보트를 내세웠다. 넥센에서는 14승 8패 방어율 3.67의 밴헤켄이 선발 등판했다. 목동=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5.10.01/
포스트시즌은 페넌트레이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전문가들은 투포수 배터리의 공배합도 달라지는 것 중 하나라고 말한다.

조성환 해설위원은 "나의 경험으로 봤을때 타자들은 상대 배터리가 결정구를 어떻게 가져가는 지를 빨리 간파하는 게 중요한 공략 포인트"라고 말했다.

4위 넥센 히어로즈와 5위 SK 와이번스가 7일 KBO리그 첫 와일드카드 결정전(목동구장)을 갖는다. 넥센이 1승을 안고 싸운다. 따라서 SK는 반드시 승리해야 8일 2차전까지 넥센을 몰아갈 수 있다.

넥센은 올해 15승의 좌완 밴헤켄(평균자책점 3.62)을, SK는 좌완 김광현(14승, 3.72)을 선발 투수로 내세운다. 선발 싸움은 두 팀의 승패을 가르는 첫 번째 포인트라고 봐야 한다.

밴헤켄의 대표적인 결정구는 포크볼(직구 처럼 오다 타자 앞에서 뚝 떨어짐)이다. 그리고 김광현이 가장 즐겨던지는 위닝샷은 슬라이더(직구 처럼 오다 예리하게 꺾임)다.

밴헤켄은 포수 박동원과 호흡을 맞출 것이고, 김광현은 이재원 정상호 둘 다 가능성이 있다.

밴헤켄은 올해 SK를 상대로 4경기에 등판, 26이닝 동안 18안타(3홈런) 7볼넷 29탈삼진 5실점으로 2승, 평균자책점 1.73을 기록했다. SK 타자들을 매우 효과적으로 요리했다. SK 타자들은 밴헤켄의 직구와 포크볼에 타이밍을 제대로 맞히지 못했다.

조성환 위원은 "SK 타자들이 타순이 한 바퀴 돌 동안 밴헤켄의 초구와 결정구의 패턴을 빨리 간파하지 못할 경우 고전할 수 있다.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는 공과 승부구의 구질을 페넌트레이스 때와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광현은 올해 넥센을 상대로 1경기에 등판했다. 6이닝 동안 4안타 3볼넷 8탈삼진으로 무실점, 하지만 승패를 기록하지 않았다.

김광현은 올해 체인지업을 새로 장착했지만 여전히 직구와 슬라이더를 대표 구종으로 던진다.

김광현의 구위를 감안할 때 제구가 잡히면 막강 타선을 자랑하는 넥센 타선도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 넥센 타자들도 김광현 정상호(또는 이재원) 배터리의 볼배합 흐름을 빨리 정확하게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조성환 위원은 "김광현이 평소에는 슬라이더를 주로 위기상황에서 던졌다. 이번 넥센전에서도 똑같이 갈 지 아니면 직구 비중을 높일 지가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타자들은 단기전일수록 상대 투수의 특정 구질과 코스만을 공략하는 노림수를 갖고 타석에 들어선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 투포수 배터리의 볼배합을 어느 쪽이 먼저 잘 읽어내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딸 앞서 “가슴에 손이 쑥, 부부관계 소리도…”

 ▲ 고향팀 재정 위해 누드 사진 찍은 모델 이야기

 ▲ '관악구아파트 강간미수 영상' 유포

 ▲ 뉴욕서 한국계 성매매 女, 집단 성폭행

 ▲ 유소영, 수건으로 몸 가린 채 상반신 노출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악마의 '향수샤워젤' 연인을 사로잡는다. 3일간 타임세일!

‘차줌마’ 차승원, 주부 9단에서 남자 9단으로 변신!

'비거리용' 아이언세트 '100만원' 할인! 30세트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