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軍 모두 대비태세 평시수준으로 전환했다(종합)

2015. 8. 30. 17: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軍 최고경계태세·진돗개 하나 해제 북한軍도 특별경계근무 해제.."공기부양정 일부는 훈련차 서해상 잔류"
우리 군이 대비태세를 평시 수준으로 하향 조정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26일 강원 화천군에서 이동하는 군장병에게 엄지손가락을 들어보이는 동네 주민.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군이 준전시상태 명령을 해제한 지 하루가 지난 지난 26일 오전 인천시 강화군 양사면 제적봉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개풍군 당두포리. 북한 주민들이 지붕위에 옥수수를 말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접경지역 긴장 완화'…DMZ 열차 재개 (철원=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최근 북한의 포격도발로 운행이 중단됐던 DMZ 열차가 30일 경원선 최북단역인 강원 철원군 대마리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우리軍 최고경계태세·진돗개 하나 해제

북한軍도 특별경계근무 해제…"공기부양정 일부는 훈련차 서해상 잔류"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우리 군이 대비태세를 평시 수준으로 하향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도 준전시상태 해제에 이어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전방부대에 내린 특별경계근무령도 해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30일 "북한의 목함지뢰와 포격 도발로 최전방 부대에 하달된 최고경계태세와 적의 국지적 위협이 고조될 때 내려지는 '진돗개 하나'가 모두 해제됐다"면서 "지금은 대비태세가 평시 수준으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도 "북한군도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응해 지난 24~28일 설정했던 특별경계근무 기간을 모두 해제하고 평시 수준으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 25일 준전시상태 명령 해제 등의 조치에 따라 병종별로 기지나 부대를 벗어나 전방으로 전개됐던 일부 전력과 병력이 원상태로 복귀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무장지대(DMZ) 인근에 전개된 76.2㎜ 평곡사포 등 북한군 포병 전력이 후방으로 이동했고 DMZ내 북한군 소초(GP)의 총안구도 닫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서해 남포 해상에 전개된 공기부양정 20여 척의 중 일부는 아직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상륙훈련을 위해 서해상에 잔류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지를 이탈해 미식별된 북한 잠수함도 평시 훈련 수준 상태로 전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최전방 지역 등 북한군 부대와 미사일 기지 등에서 특별한 동향은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연합사령부는 상향된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지난 28일 UFG연습 종료 이후 평시 상태로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기본으로 북한군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threek@yna.co.kr

☞ "나 죽으면 누가 돌보나" 장애 아들 살해한 70대 老母
☞ 여성 폭행 후 폐가 숨은 도주자 검거 도운 용감한 시민들
☞ '시한부 아내와 한달간 캠핑'…마지막 함께한 노부부
☞ '질소과자 탈피(?)'…포카칩, 양 늘리고 가격 그대로
☞ 朴대통령 "靑 진돗개 새끼 5마리 낳아…이름 공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