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배가 어수선한 남자농구에 시사하는 점

노주환 2015. 8. 29. 06: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배 한중대항전0393
삼성 갤럭시배 한중 대항전에 삼성 썬더스와 kt 소닉붐이 참가했다. 둥관=노주환 기자
남자농구 2015~2016시즌이 예년에 비해 약 한 달 정도 빠른 9월 12일에 개막한다. 국내 10개팀들은 여느 때 처럼 국외로 나가 친선경기를 통해 실전 점검을 하고 올 시간적 여유가 사라졌다. 시기상 해외로 나가더라도 스파링을 할 상대가 없다는 게 문제였다. 그래서 다수의 팀들이 올해는 국내에서 프로팀들끼리, 아니면 대학팀들과 연습경기를 하고 있다. KBL이 매 시즌을 9월에 시작할 경우 이 같은 패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런 상황에서 삼성 썬더스는 삼성전자 중국법인과 함께 2015 삼성 갤럭시배 한중 대항전을 만들었다. kt 소닉붐과 중국 최강 클럽 광둥 타이거즈와 불산 롱 라이온즈를 초청했다.

삼성전자 중국법인이 타이틀 후원을 했다. 대회 운영을 많은 IB월드와이드는 몇몇 중국 기업들을 서브 스폰서로 참가시켰다.

첫 대회임을 감안하면 전반적으로 대회 운영은 매끄러웠다. 중국 국가대표를 다수 보유한 광둥 타이거즈 경기 때는 둥관시체육관(약 4000석) 절반 이상의 관중이 모여들었다.

광둥 타이거즈는 외국인 선수가 합류하지 않았지만 kt와 삼성이 실전 경기력을 테스트하기에 최상의 파트너라고 볼 수 있다. 광둥은 힘과 스피드 그리고 높이를 고루 갖춘 팀이다.

삼성과 kt가 광둥과의 예선리그 경기에서 졌다. 그렇지만 소득이 많았다. 삼성 이상민 감독은 "중국 최강팀을 상대로 연장전까지 가면서 우리 선수들이 보여준 투지와 뒷심을 칭찬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kt 조동현 감독은 "광둥 같은 팀은 우리가 준비한 수비 시스템을 테스트하기에 좋은 상대였다. 비록 졌지만 얻은 게 많았다"고 했다.

요즘 국내 남자농구는 몹시 어수선하다. 새 시즌을 준비해야 할 시간에 몇 달 채 사법당국이 남자농구판의 불법 스포츠 도박과 승부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전창진 전 KGC 감독과 몇몇 선수들이 수개월째 수사를 받고 있다. 전창진 감독 관련 수사는 검찰이 경찰의 구속 신청을 기각시킨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대신 경기방경찰청 제2청이 남자선수들의 불법 스포츠 도박 수사를 거의 마치고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미 몇 개월전부터 누가 경찰 조사를 받았다는 건 농구판에 소문이 다 난 상황이었다.

그래도 농구는 계속 된다. 당국의 수사가 진행되더라도 시즌은 변함없이 흘러가는 게 맞다. 그런 차원에서 국내 농구는 위기를 정면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사법 당국의 수사로 스스로 위축될 필요는 없다. 법이 정한 테두리를 벗어났을 경우 잘못한 부분은 도려내는 게 맞다. 대신 농구의 발전을 위해 판을 키우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 노력 중의 하나가 삼성 갤럭시배가 될 수 있다.
삼성갤럭시배 한중대항전
삼성 갤럭시배 한중 대항전에 삼성 썬더스와 kt 소닉붐이 참가했다. 둥관=노주환 기자
더이상 한국 농구는 국내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외형을 키우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한반도의 이웃 중국, 일본 그리고 필리핀 등과 함께 가야 한다. 다음달 2일부터 6일까지 국내에서 열리는 아시아 프로농구 챔피언(한국 중국 필리핀 클럽 참가)도 취지가 좋다.

둥관(중국 광둥성)=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中, 14세 미만 소녀와 성관계하면? 사형

 ▲ 학교서 교사·학생 '몰카' 찍은 중학생

 ▲ 음란한 BJ 퇴출, 성행위-성적 부위 노골 묘사

 ▲ “울진 바다 괴물체 발견” 신고…정체는?

 ▲ 조한석 “지안과 베드신, 촬영 전 전신 노출…”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비거리용' 아이언세트 '100만원' 할인! 30세트 한정~!

방부제 없는 영양만점 '두부', 집에서 5분 만에 뚝딱!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