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불순 유발자를 없애라

입력 2015. 7. 7. 15:12 수정 2015. 7. 14. 12: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리 불순을 방치하면 난임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자궁근종을 비롯한 여성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생리 불순에 시달린다면 생클한의원 김민지 원장이 귀띔하는 다음 요인을 끊어야 할 타이밍이다.

 NG   과도한 스트레스 생리는 여성호르몬이 주기적으로 분비되면서 나타나는데,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도록 조절하는 활동은 뇌에서 이뤄진다. 그런데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에서 생식을 위한 에너지를 축소하도록 명령하게 해 무월경 증상을 유발한다. 솔루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주변 상황을 개선하기 힘들다면 심리 상담이나 명상, 요가 등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도록 하자.

 NG   꽉 끼는 스키니 진, 스타킹  꽉 끼는 옷은 하복부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제때 제때 공급하지 못하고 노폐물이 체내에 그대로 쌓이게 되므로 자궁과 난소 주변의 환경이 나빠지고 기능도 저하된다.솔루션 꽉 끼는 스키니 진 대신 와이드 팬츠 등 품이 넉넉한 옷이 도움이 된다. 또한 하체 스트레칭과 걷기 운동, 반신욕 등으로 하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NG   환경호르몬을 함유한 제품  플라스틱병에 담긴 음료수, 화장품 등에 함유된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에 흡수돼 체내에서 정상적인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한다. 여성호르몬 활동에도 교란 작용을 일으켜 생리불순을 유발하는 주요인이 된다.솔루션 환경호르몬을 함유한 제품의 사용을 줄인다. 브로콜리,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는 환경호르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니 충분히 섭취하자.

 NG   육류, 유제품 위주의 식단  고기, 치즈, 버터 등에 다량 함유된 포화지방산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다 분비를 유발해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리 불순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등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솔루션 육류나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단을 생활화할 것. 김치, 나물 등의 담백한 한식이 개선책이 될 수 있다.

Editor 김혜미

Copyright © 코스모폴리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