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뽕 한그릇에 '하루 나트륨 권장량' 두배..나트륨 함유 1위

2015. 7. 3.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기자]우리나라 국민이 즐겨찾는 외식 메뉴 중 가장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짬뽕이며, 짬뽕 한그릇에 성인 기준 나트륨 하루 최대 섭취 권장량 2000㎎의 두 배인 4000㎎이 함유된 것으로 분석됐다. 열량이 가장 높은 음식은 돼지고기 수육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에 따르면 외식 메뉴 가운데 열량이 높은 음식은 돼지고기 수육(1206kcal), 감자탕(960kcal), 돼지갈비구이(941kcal)가 각각 1, 2, 3위를 차지했다.

또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짬뽕(4000㎎), 중식 우동(3396㎎), 간장게장(3221㎎) 순이였다.

식약처는 315개 품목의 나트륨 함량을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국물 음식의 나트륨 함량이 높게 나타났다며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번 자료는 식약처가 외식 영양성분 3권을 발간한 것에 맞춰 1, 2권에 실렸던 음식까지 모두 포함해 외식 메뉴 315개 품목의 영양정보를 분석, 작성한 것이다.

2013년 기준 우리 국민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027㎎이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한 기준(2000㎎)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자료집은 전국 보건소, 교육청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전자책 형태로 제작해 인터넷 서점과 식약처 식품영양성분 (www.foodnara.go.kr/kisna/index.do) 홈페이지에도 올릴 예정이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서상범의 광고톡!톡!]“양 손을 떼면 그녀가 사라진다” 칸 광고제 금상 수상한 포르노 업체의 기발한 마케팅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포토뉴스>지구상에서 가장 섹시한 女가수…리한나
‘연평해전 비하 대통령 욕설’ 일베 소방공무원 자진 퇴교, 네네치킨도 일베 소행?
女 체조선수 의상논란 “중요부위 노출…이슬람율법 위배”
애스터 마틴, 24대 한정판 25억원 슈퍼카 출시…800마력, 최고속력 320km
손연재 소속사 악플러 고소 “이번 악플은 너무 심해서…” 어떤내용?
'외모지상주의' 박태준, BJ 하늘 실사 공개했다 '여신 수준'
[취재X파일] 막장 與 회의, ‘XXX’ 욕설의 진실은…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