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공개, 된장의 효능은?

박혜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2015. 6. 24. 1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가 공개됐다. 23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은 쌀뜨물을 이용한 된장찌개를 선보였다. 백종원은 "무와 된장을 충분히 끓여 놨다가 퍼서 쓰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무는 뭇국을 끓일 때보다 두껍게 썰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된장찌개는 특유의 구수하고 칼칼한 맛이 있어 한국인에게 널리 사랑받는 음식이다. 맛뿐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은데, 된장은 몸에 좋은 콩의 성분을 대부분 그대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숙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능적 성분이 더해져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된장 자체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회분, 철분, 인, 칼슘,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또, 이소플라빈이 함유돼 있어 유방암, 전립샘암, 난소암, 대장암, 자궁내막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된장찌개는 '영양소 덩어리'인 된장에 두부, 풋고추 등 각종 채소를 함께 넣어 끓이니 각종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소 등도 함께 먹게 되는 것이다.

한편, 된장의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어서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다.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이 체내 쌓이지 않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한, 된장의 히스타민-류신 아미노산은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어준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