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 결승 키워드 넷 '트레블-아르헨-악연-작별'

박찬준 2015. 6. 5. 08: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FPBBNews = News1

2014~2015시즌 유럽 축구의 왕중왕을 가리는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이 7일 오전 3시45분(한국시각) 독일 베를린의 올림피아 슈타디온에서 열린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자존심 바르셀로나와 이탈리아 세리에A의 대명사 유벤투스가 충돌한다. 바르셀로나는 통산 네 차례(1992, 2006, 2009, 2011년),, 유벤투스는 두 차례(1985, 1996년) '빅이어(유럽챔피언스리그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우승 상금만 1050만유로(130억원). TV중계권료와 누적 상금까지 따지면 최대 6020만유로(약 760억원)까지 챙길 수 있는 지상 최대의 축구잔치다.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앞두고 '트레블-아르헨티나-악연-작별'이라는 네가지 키워드로 정리해봤다.

▶트레블

바르셀로나와 유벤투스는 나란히 리그와 FA컵 우승을 확정지었다. 어느 팀이든 이번 결승전에서 승리한다면 트레블을 달성하게 된다. 정규리그, FA컵, 유럽챔피언스리그 우승 '3관왕'을 뜻하는 트레블은 클럽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다. 유럽챔피언스리그의 전신인 유러피언컵을 포함해 트레블의 영광을 누린 클럽은 7팀(셀틱, 아약스, 에인트호벤, 맨유, 바르셀로나, 인터밀란, 바이에른 뮌헨)에 불과하다. 바르셀로나가 우승한다면 사상 최초로 트레블을 두 차례 달성하는 팀으로 이름을 올린다. 유벤투스는 팀 창단 이후 첫 3관왕에 도전한다.

▶아르헨티나

양 팀의 에이스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공격수다.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와 '아파치' 카를로스 테베스(유벤투스)다.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절친' 메시와 테베스의 발끝에서 승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메시는 올시즌 축구의 신과 같은 활약을 펼쳤다. 루이스 수아레스, 네이마르와 함께 MSN 트리오를 결성한 메시는 한층 원숙해진 모습으로 58골을 넣었다. 올시즌 유벤투스의 에이스로 자리매김한 테베스는 29골을 넣었다. 메시는 이번 결승전서 골을 넣으면 사상 최초로 3번의 결승전서 골을 기록한 선수가 된다.

▶악연

이날 경기는 경기 시작 전 선수들간 악수 장면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수아레스와 유벤투스 선수들간 악연이 있기 때문이다. 수아레스는 2011년 당시 맨유에서 뛰던 파트리스 에브라(유벤투스)에게 인종차별적 발언을 한 바 있다. 수아레스는 이듬해 에브라와의 악수를 피하며 다시 도마에 올랐다. 조르지오 키엘리니(유벤투스)와의 악연은 유명하다. 수아레스는 2014년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 경기 도중 키엘리니의 어깨를 물며 세계를 경악시켰다. 키엘리니는 "이미 지난갈 일"이라며 대인배의 면모를 보였지만, 부상으로 출전이 불투명하다.

▶작별

두 팀의 레전드가 결승전을 끝으로 팀을 떠나기로 확정됐거나, 떠날 것으로 보인다. 바르셀로나의 주장 사비 에르난데스는 올시즌을 끝으로 카타르 알 사드로 이적한다. 바르셀로나식 패싱게임의 중심이었던 사비는 유스부터 지금까지 바르셀로나에서만 뛴 레전드다. 이번 결승전에 뛰게되면 통산 900경기를 소화하게 된다. 유벤투스의 플레이메이커 안드레아 피를로도 이번 결승전을 마지막으로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만수르가 만든 뉴욕시티행이 유력해 보인다. 수많은 명장면을 남긴 두 패스마스터가 유럽에서 뛰는 마지막 경기가 될 수 있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한효주 미모 수준 "길거리서 男에 고백 받아"

최희, "성형 전 촬영, 정말 많이 울었다"

男교수, 女교수에 "오늘 같이 잘테니…"

모로코 유적지서 가슴노출 며 키스…추방

日 '남녀혼탕' 온천, 10대들 성행위에 폐쇄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어벤져스2' 개봉기념!,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종로 뒷골목에 나타난 류승범 '악당이 돌아왔다'

남성의 정력! '힘' 파워! 하루'한알'로...'7일간 무료체험'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