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결집시킨 야신의 선택, 독이 돼 돌아올까

김용 2015. 5. 25. 0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KBO리그 SK와 한화의 주중 3연전 마지막 경기가 열렸다. 한화 김성근 감독이 덕아웃에서 작전 지시를 내리고 있다.인천=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2015.05.21

야신은 왜 막내 kt 위즈의 심기를 건드렸을까. 그리고 이 선택이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한화 이글스는 24일 kt 위즈에 4대13으로 완패했다. 3연전 2승1패 위닝시리즈를 달성했지만, 마지막 경기 패배가 영 찜찜하다. 23일 경기에서 6대1 승리 과정이 좋지 못했다. 상대가 수건을 던졌는데, 9회 투수 교체를 하며 상대 심기를 건드렸다. 물론, 의도한 도발은 아니라고 했다. 5점차이는 큰 점수차가 아니고, 새롭게 1군에 올라온 투수들을 시험하는 차원이라고 했다. 하지만 상대 주장 신명철은 분을 삭이지 못하고 상대 선수들을 향해 욕설을 날렸다. 그리고 24일 경기 승리 후 "선수들에게 독기를 심어주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했다. 마지막 경기를 앞둔 kt 덕아웃 분위기는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듯. 프로 선수들이 "오늘 저 팀은 무조건 이기자"라고 결집하면 자신들이 가진 경기력 이상의 힘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한화 김성근 감독은 야구의 신으로 불리운다. 23일 9회 투수교체가 분명 상대팀 심기를 건드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모를리 없었다. 하지만 선택을 했다. 그렇게 뼈아픈 1패를 당했다.

문제는 이 1패가 아니다. 앞으로 kt를 만날 때마다 고생할 가능성이 생겼다. 보통 이렇게 악연으로 엮이는 팀들의 관계는 시즌 내내, 그리고 향후 수년 동안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당한 팀이 잊질 못한다. '이 팀에게는 당시 굴욕을 무조건 되갚아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 A팀 감독은 올시즌 B팀과의 시합에서 상대가 승기를 확실히 가져간 9회 자신들 투수 컨디션 조절을 위한 투수 교체를 무리하게 진행하자 "다음 3연전에 우리 좋은 선발들을 다 투입하겠다"는 말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화 입장에서는 좋을게 없다. 상대가 자신들을 이기기 위해 더 이를 악물고 달려든다면 무조건 손해다.

한화는 현재 상위권 팀들에 비해 전력이 불안정하다. 즉, 가을야구 진출을 위해 시즌 막판까지 치열한 순위 싸움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그런데 kt와 더 치러야 할 10경기에서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엄청난 손해가 될 수 있다. 또, 갈수록 kt의 전력이 안정될 것이라는 점도 좋지 않다. kt는 트레이드를 통해 일단 타선의 힘을 많이 끌어올려놓은 상황. 야구계에서는 "kt가 외국인 선수를 교체하고 마르테까지 돌아온다면 시즌 막판 엄청난 고춧가루 부대가 될 수 있다"고 평가한다.

현재 분위기는 반반이다. 자기팀 투수의 컨디션 조절을 위한 투수교체는 문제가 없었고 kt 선수단의 반응이 지나치다는 쪽, 그리고 김 감독이 힘없는 막내팀을 상대로 너무 가혹한 경기 운용을 했다는 쪽이 팽팽하다. 잘잘못을 따지는 것을 떠나, 확실한 건 kt가 앞으로 한화전 필승의 의지로 달려들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다는 것이다. 팀을 위한 것이었다는 김 감독의 선택 하나가 향후 한화에게 독이 돼 돌아올 수도 있다.

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김부선 '명문대 여배우' 누구? 네티즌 "황석정"

웨이보에 '현영철 포격처형 동영상' 충격

교실서 학생 성행위 장소 제공한 교사

마약에 취한 30대 모텔서 알몸 투신소동

루미코 "가슴 수술하고파"…성대현 "대신 전달"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어벤져스2' 개봉기념!,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세월 거스르는 '고비드'의 위엄, 고수의 강렬한 눈빛 카리스마

남성의 정력! 파워! 힘! 하루 '한알'로..."7일간 무료체험"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