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8만명 연말정산 재정산.. 월급명세서 확인하세요~

세종 입력 2015. 5. 22. 15:14 수정 2015. 5. 25. 07: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답'으로 본 재정산.. '입양세액공제'는 서류 필요

[머니투데이 세종=박재범 기자] ['문답'으로 본 재정산… '입양세액공제'는 서류 필요]

638만명에 대한 연말정산 재정산이 이번달 이뤄지면서 월급통장에 찍히는 돈이 달라진다. 재정산에 따른 환급은 원천징수분에서 이뤄진다. 환급분만큼 원천징수 세액을 줄어드는 방식이다. 환급액이 원천징수 세액보다 많으면 재정산에 체감도가 더 높아지게 된다. 연말정산 재정산에 대해 문답으로 정리해봤다.

-연말정산 추가 환급은 5월 월급 때 이뤄지나.

▶원칙적으로 그렇다. 25일 월급을 주는 업체의 경우 22일 월급 때 환급을 해야 한다. 이미 5월 급여를 지급한 업체는 6월 급여일에 환급분 정산을 하게 된다.

-연말정산 재정산 대상인지 모르는데.

▶재정산은 회사가 진행한다. 회사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재정산 대상자를 조회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회사를 통해 재정산이 실시되기 때문에 근로자가 개별적으로 재정산 여부를 조회할 수는 없다. 예외적으로 퇴사자나 폐업회사 근로자는 6월 15일부터 홈택스에서 대상 여부 조회가 가능하다.

-추가로 제출하는 서류도 없나.

▶근로자 개인이 따로 서류를 낼 필요는 없다. 다만 입양세액공제의 경우 해당자 개인별로 자녀 입양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추가 자료를 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환급 요건을 갖춰도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나.

▶2014년도 근로소득에 대해서 실제 납부한 세금인 '결정세액'이 0원이라면 재정산을 통해서도 환급을 돌려받을 수 없다. 추가환급이 이뤄지는 경우에도 그 액수는 결정세액을 초과할 수는 없다.

- 환급 방식은.

▶월급 명세서에 한달치 원천징수 세금은 마이너스(-)로, 연말정산 추가 환급분은 플러스(+)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638만 명에 달하는 수혜자들은 환급분 만큼 원천징수 세액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게 된다. 환급액이 원천징수 세액보다 많은 사람들은 피부로 재정산 효과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세종=박재범 기자 swallo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