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효능, 식중독 예방에 좋아..장아찌부터 절임·매실차까지?

2015. 5. 3. 13: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실 효능, 식중독 예방에 좋아…장아찌부터 절임·매실차까지?

매실 효능, 숙취 잡고 식중독까지?

매실 효능 매실 효능 매실 효능

매실 효능, 식중독 예방에 좋아…장아찌부터 절임·매실차까지?

매실 효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매실은 장아찌나 절임을 해서 먹어도 좋고, 농축액을 마시거나 매실차를 진하게 마셔도 좋다.

매실은 여름철에 성행하는 식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음식으로 꼽힌다. 음식과 혈액, 물에 있는 세 가지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매실에는 항균 성분이 들어 있어 식중독이나 물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일본인들이 주먹밥이나 도시락에 매실장아찌를 넣고, 생선회를 먹을 때에도 매실장아찌를 함께 먹는 이유다.

매실은 숙취 해소에도 좋다.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다.

매실즙이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을 40% 가까이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여기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매실에 들어 있는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은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높이며 독성물질을 제거한다. 매실의 구연산은 피로의 주범인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단 매실은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으면 안 된다.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고 뼈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에게는 금기 식품이다.

한편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는데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누리꾼들은 "매실 효능 이렇게 좋아?" "매실 효능 대박이네" "매실 효능 좋구나" "매실 효능 먹어야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