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근 감독, 덕아웃에서 자꾸 놀라는 까닭

이원만 2015. 4. 26. 13: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꾸만 놀라면서 보게 되네."

질 것 같으면서도 지지 않고, 포기할 것 같은 상황에서도 끝까지 물고늘어지는 야구. 지난해까지 찾아볼 수 없던 한화 이글스의 끈질긴 야구에 팬들의 마음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비록 그렇게 숨가쁜 경기를 하다 질 지라도 팬들은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 그런 상황을 만들기까지 그라운드에서 선수들이 보여준 투혼에 매료됐기 때문이다.

2015 KBO리그 한화이글스와 SK와이번즈의 경기가 2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렸다. 한화 김성근 감독이 9회말 투아웃에서 극적인 역전승을 거둔후 이용규와 하이파이브 하고 있다.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15.04.25/

그런데 이런 한화 선수들의 투혼은 비단 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 감동시키고 있다. 이게 오히려 팀에 도움이 되는 현상이 벌어진다. 바로 선수들 본인과 선수들을 이끄는 김성근 감독부터 그 감동을 느끼고 있기 때문. 한화가 더더욱 이를 악물고 후반 상황에 집중하게 된 이유 중 하나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시즌 처음으로 승률 5할을 넘어선 뒤 "요즘에는 덕아웃에서 자꾸만 놀라는 일이 많이 벌어진다. 선수들이 다들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나 부터가 계속 그라운드를 보고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어떤 선수라도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잠시라도 눈을 뗄 수 없다는 뜻. 김 감독은 그 사례로 지난 25일 대전 SK와이번스전의 9회말 공격을 뽑았다.

"2사 1루에서 이성열 타석 때가 가장 큰 고비였다. 원래 이성열의 페이스가 썩 좋지 않다. 안 될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또 한 편으로는 뭔가 마음 속에 걸리는 게 있었다. 그래서 보고 있는데 사구가 나온 것이다. 아마도 SK 윤길현이 큰 걸 의식해서 몸쪽으로 슬라이더를 붙였나보다. 하지만 너무 긴장해서 오히려 타자를 맞히고 말았다. 거기서부터 상황이 변했다."

2015 KBO리그 한화이글스와 SK와이번즈의 경기가 2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렸다. 한화 김성근 감독이 김광수 코치에게 작전을 지시하고 있다.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15.04.25/

이성열이 비록 안타를 친 건 아니었지만, 중요한 상황에 사구를 얻어내 역전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이날 이성열의 사구는 별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데뷔 첫 승을 따낸 투수 이동걸이나 역전끝내기 안타의 주역 김경언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쏠렸다. 하지만 김 감독은 그런 명백한 수훈선수 외에도 경기 맥락상 중요한 역할을 한 이성열에게도 내심 박수를 보내고 있었다. 그로 인해 경기 흐름이 변했기 때문이다.

"자꾸 놀란다"는 김 감독의 말 속에는 이미 한화 선수들의 기량이 감독의 계산을 앞질렀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김 감독은 전력 평가가 냉정하다. 개인의 기량에 대한 평가도 정확하다. 그런 데이터상으로 한화는 여전히 '위기의 팀'이었다. 그러나 김 감독은 한 가지 변수를 남겨두고 있었다. 바로 선수들의 투지와 조직력이다. 한 두 차례 어려운 경기를 뒤집는 과정에서 한화 선수들에게는 투혼과 끈기가 생겼다. 그게 데이터상의 전력을 뛰어넘는 힘으로 이어지고 있다. 야신을 놀라게 만든, 계산 결과를 뛰어넘는 힘이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미군, 의정부 도심서 중요부위 노출 난동

'혼전순결' 선언 가수 평소모습, 팬티만 입고…

'치매 부인과 성관계' 성폭행 논란

김구라 감탄 "예정화 처음 봤는데 몸매 엄청나"

김수미, 탁재훈 언급 "며칠전 통화, 애XX도…"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50만원대' 로봇청소기! '10만원'대, 파격 할인! 구매찬스~

'어벤져스2' 개봉기념!,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98만원'짜리 '오직'샤프트를 장착한 드라이버가 20만원대 판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