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쑥, 여성에게 양보하세요

2015. 4. 10. 10: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오연주 기자]봄꽃의 유혹에 못이겨 봄 나들이를 나섰다가 꼭 만나게 되는 것이 있다. 바로 쑥이다. 고개를 들어 흐드러지게 핀 꽃을 보다가 땅으로 고개를 떨구면 곳곳에 자라난 쑥이 눈에 띈다.

어린 시절 쑥을 캐러 뒷산을 누비던 기억까지 떠오르면, 쑥 향기 가득한 쑥국 한 그릇까지 먹어야 봄맞이가 완성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봄날 쑥에 대한 생각은 '쑥~쑥~' 커져만 간다. [도움말=농식품정보누리]

▶쑥, 여성에게 양보하세요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여성에게 좋다는 등의 효능이 널리 알려져있는 친근한 식품이다. 우리 속담에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란 말이 있을 정도로 쑥은 예부터 한방이나 민간에서 약재로 널리 쓰였다.

실제로 쑥은 당근, 마늘과 함께 성인병 예방 3대 식물로 꼽힐 정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준다.

무엇보다 쑥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줄 뿐 아니라,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여성들에게 좋다. 특히 생리통, 부인병 등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쑥은 피를 멈추게 하는 지혈 작용도 가지고 있어, 예부터 민간에선 코피가 멎지 않으면 쑥을 비벼 콧구멍을 막거나 상처에 붙이기도 했다.

▶나른한 봄날, 쑥차 한 잔 어때요

쑥은 주로 국을 끓여먹거나 떡의 재료로 활용해 먹는다. 특히 쑥의 어린잎은 국을 끓이거나 떡을 해 먹으면 좋다. 떡에 쑥이 들어가면 소화가 잘되고 무기질, 비타민 등이 보충되어 영양적으로 균형이 맞게 된다. 우리 민속 단오에는 쑥 잎을 빻아 멥쌀가루에 넣고 녹빛이 돌게 반죽해 절편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

올 봄에는 커피 대신 쑥차로 건강을 챙기는 것도 좋겠다. 쑥은 5월 단오에 채취해 말린 것이 그 약효가 가장 좋다. 어린 쑥을 그늘에 바짝 말린 후, 끓는 물에 마른 쑥 몇 잎을 띄워 우려낸 후 쑥 잎을 건져내고 마시면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단, 쑥은 성질이 따뜻해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봄에 딴 쑥 1년 내내 보관하기

봄에 따둔 쑥은 보관만 잘하면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다. 이른 봄 쑥을 따서 삶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케이.

쑥을 데칠 때는 색이 바래기 쉬운데, 쑥의 색과 향을 잃지 않고 생생하게 데치려면 소금물을 이용한다. 요리 하기 전, 쑥을 소금물에 살짝 담가두는 것. 생생한 색과 건강한 영양, 두 마리 토끼 모두를 잡을 수 있다. 가끔 소다를 넣기도 하는데, 이는 비타민을 파괴해 쑥이 물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쑥을 보관할 때는 수분이 남아 있게 말려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o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美 '역사상 가장 섹시한 한국여성', 이효리 제친 1위?마곡 지구 미래 가치 갖춘 상가, 동익 드 미라벨 분양남친에게 '스리섬' 선물한 플레이보이 모델, 이유 들어보니…미모의 女기자, 유튜브에 누드 영상 올려…'화끈'北 군인이 여성 유혹할 때 쓰는 단골메뉴는? '이것'사라 삼파이오, 기찻길서 엉덩이 노출하며 …'깜짝'대학생 커플, 버스정류장서 성관계…동영상 일파만파브라질 '미스 엉덩이 대회' 미녀들보니 '아찔 뒤태'20대男, 두통원인 알고보니…머리에 구더기 '우글우글'남양주 타운하우스 "힐링수" 분양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