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 장난전화 걸면 안 돼요"..자칫했다간 형사처벌

구동회 2015. 3. 31. 20: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일은 4월 1일, 만우절입니다. 가벼운 거짓말로 서로 한번씩 웃는 날이죠. 그런데 이게 지나쳐서 문제입니다. 해마다 경찰과 각종 콜센터도 장난 전화로 홍역을 치르곤 하는데요. 만우절에 경찰에 장난전화를 하면 형사처벌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동회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 종합민원전화인 120 다산콜센터.

만우절을 하루 앞두고 일부 민원인들의 장난 전화가 끊이질 않습니다.

[제가 여자 친구가 없는데. (네?) 여자친구는 어디로 가야 만날 수 있어요?]

[씨리얼 과자를 먹었는데 호랑이 기운이 왜 안 나는 거죠? (장난전화 하시면 안 돼세요.)]

[243번 버스 하와이 안 가죠?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와이 안 가죠? 그렇죠?]

경찰도 만우절 장난전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112 신고센터에 장난 전화가 이어지면서 현장에선 불필요한 출동이 계속됐습니다.

[김용진 경감/112신고센터 관리팀장 : 휴대전화나 일반전화로 장난전화를 할 경우에 위치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우절날 심한 장난 전화를 할 경우엔 바로 경찰이 출동하게 됩니다.]

경찰이 장난전화에 대한 강력한 대응에 나서면서 허위신고로 인한 처벌률은 2년 새 6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지난 5월엔 경찰에 150여 차례나 장난전화를 건 한 민원인이 구속돼 1심에서 징역 4월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장난 전화로 인한 경찰력 낭비가 심각할 경우 형사처벌 뿐 아니라 손해배상까지 청구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