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i솔저..영국군 첨단 IT 무장

2015. 3. 29. 0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군이 i솔저로 거듭난다. 이들은 조만간 첨단 배터리 조끼,증강현실(AR)헬멧,무선충전용 전자섬유 군복으로 무장하게 된다.

데일리메일은 27일(현지시간) 영국군이 조만간 BAE시스템즈를 통해 이같은 첨단 IT 무기를 확보하고 전장을 누비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 중심에는 스파인(Spine,척추)으로 불리는 유도충전방식의 웨어러블 전지팩조끼가 자리잡고 있다. 이 조끼를 입고 차량의 유도식 좌석 충전기에 앉는 것만으로도 조끼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스파인은 도전성 실로 짜여진 전자섬유(e-textiles)군복이어서 무전기 등 각종 군용 단말기를 무선으로 충전해 주며, 데이터 송수신용 핫스팟 역할까지 한다.

스파인에 전원을 넣으면 스마트무기는 물론 라디오,카메라,스마트헬멧,스마트횃불 등의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받게 할 수 있다. 이 조끼는 런던의 방산업체와 서리 소재 인텔리전트텍스타일디자인사가 함께 만들었다.

병사들은 스파인을 통해 모두 8가지 단말기를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다. 조끼의 도전성 실은 단말기들을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들은 차량의 유도식 충전시트로 스파인을 충전하게 돼 전장에서 배터리가 닳을 우려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시스루방식의 증강현실 디스플레이인 Q전사(Q-Warrior)는 스파인 및 스마트폰과 결합해 GPS위치나 온도 같은 데이터를 헤드셋 디스플레이에 중첩시켜 보여준다.

병사들은 스마트폰앱을 사용해 각 단말기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BAE와 인텔리전트텍스타일디자인은 이 기술이 국방부표준을 따르고 있지만 소방관,경찰관의 소방,구조서비스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BAE는 "기존 옷은 플랫폼설계가 되지 않아 전선을 사용해야 했다"며 "이 기기들은 지금까지 병사들이 옮겨야 하는 장비의 무게를 크게 줄였다"고 설명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재구국제과학전문기자 jkle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