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반환 자격정지, 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 사용한 약물은?

2015. 2. 1.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POP]'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가 금지 약물 투입한 사실이 밝혀지며 중징계가 내려졌다.

지난해 11월 "젭투의 에이전트와 케냐육상경기연맹은 시카고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받은 도핑테스트에서 금지약물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리타 젭투가 투입한 EPO는 근지구력을 강화하는 호르몬제로 세계반도핑기구 금지 약물이다. 젭투는 2014 시카고 마라톤 대회 우승반환과 약 1억 1000만 원의 상금, 또, 애보트 '월드 마라톤 메이저스' 제패 기록과 약 5억 5000만 원의 상금 등을 반환하게 되었다.

또한 징계에 따라 젭투는 2016년 10월 29일까지 모든 선수 자격이 정지된다. 2015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와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대회에도 출전이 불가능할 전망이다.

'마라톤 여제' 젭투는 2013년과 2014년 2년 동안 미국의 양대 마라톤 대회인 보스턴 마라톤과 시카고 마라톤에서 각각 2연패를 달성하며 '마라톤 여제'로 불렸으나 양성반응 확인과 함께 모든 타이틀을 박탈당하게 된다.

우승반환 자격정지 소식에 "우승반환 자격정지, 마린보이 생각나네" "우승반환 자격정지, 운동선수에게 마약같은 유혹이군" "우승반환 자격정지, 안타깝다" "우승반환 자격정지, 왜 약물을..." "우승반환 자격정지, 누군지 모르지만 에휴" 등의 반응이다.

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 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 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 마라톤 여제 리타 젭투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