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 평균최대접속속도 2위..홍콩에 1위 내줘

2014. 10. 2. 11: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평균 접속속도는 부동의 1위..세계 평균속도는 처음으로 4Mbps 돌파

평균 접속속도는 부동의 1위…세계 평균속도는 처음으로 4Mbps 돌파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한국의 인터넷 평균 최대 접속속도가 홍콩에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클라우드 기업 아카마이는 2일 공개한 2014년 2분기 인터넷 현황 보고서에서 한국의 인터넷 평균최대접속속도(average peak connection speed)가 72.1Mbps(초당 메가비트)를 기록해 73.9Mbps를 기록한 홍콩에 뒤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은 이 부문에서 지난 1분기 홍콩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지 1분기만에 다시 홍콩에 1위를 내주게 됐다.

인터넷 평균최대접속속도는 각각의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한 최대 속도를 평균낸 것으로, 인터넷평균접속속도와는 차이가 있다.

인터넷 평균접속속도는 부문에서는 한국이 24.6Mbps로 부동의 1위를 유지했다. 2위 홍콩(15.7Mbps)과의 격차가 8.9Mbps나 된다.

세계 인터넷 평균접속속도는 4.6Mbps를 기록해 처음으로 광대역(브로드밴드) 기준 속도인 4Mbps를 넘어섰다.

이 밖에도 한국은 초고속인터넷(10Mbps 이상) 도입률과 브로드밴드(4Mbps 이상) 도입률에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2%와 11% 성장하며 1위를 점유했다.

초고화질(UHD) 방송을 위한 4K 준비도(15Mbps 대역폭 확보 여부)에서도 한국은 조사 대상 51개국 중 가장 높은 62%를 차지했다. 이어 홍콩(34%)과 일본(33%)이 뒤를 이었다. 세계 평균 4K 준비도는 12%에 불과했다.

한국은 평균 모바일 접속 속도에서도 15.2Mbps로 1위 자리에 올랐다. 이는 모바일 접속 속도가 가장 낮은 베트남(0.9Mbps)과 견줘 16배 이상인 속도다.

한편 아카마이는 자사 고객들이 지난 2분기 총 270건의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장애) 공격을 받았다는 집계 결과롤 공개하면서 이는 직전 분기에 비해 5%, 전년동기에 비해 15% 감소한 수치라고 공개했다.

다만 디도스 공격 횟수는 줄었지만 미국 지역은 오히려 공격 횟수가 11% 늘었고 아시아태평양(APAC, 23% 감소)과 유럽 지역(14% 감소)의 디도스 공격이 큰 폭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comma@yna.co.kr

"1억이상 예금 보유 '부자어린이' 859명"
엄마에 의해 납치된 딸, 12년만에 아빠 품으로
이탈리아 의회 이발사 깎인 연봉이 1억3천만원
김한솔, 프랑스에서 '정상적 대학생활'
군인아들 걱정에 위문용품 사는 엄마 늘었다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