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 난민'된 북극 바다코끼리..알래스카로 피난

2014. 10. 2. 11: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지구 온난화로 북극 해빙(海氷)이 사라지면서 갈 곳 잃은 바다코끼리 수만마리가 알래스카 해안으로 대거 몰려들고 있다.

1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은 지난달 27일 알래스카주 북서부 포인트레이 해안을 상공에서 촬영한 사진을 분석한 결과 3만5036마리의 바다코끼리가 이곳에 상륙했으며 그 중 36마리가 이미 죽어있는 상태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같은 곳을 촬영한 항공사진에서 바다코끼리 수가 1500마리 가량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불과 4일 동안 육지로 올라온 바다코끼리가 23배 늘었다는 계산이 나온다.

포인트레이 해변에 바다코끼리가 이처럼 많이 몰려오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7년부터다.

지난달 27일 촬영된 알래스카 해안의 바다코끼리들. [자료=NOAA]

2011년엔 이 일대 해안에 3만마리가 상륙했으며 지난해에도 1만마리가 포착됐다.

하지만 올해처럼 많은 수의 바다코끼리가 몰려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홀아웃'(haul-outㆍ대량 피신) 현상이 올해 특히 심각해진 원인으로 해수온도 상승에 따른 북극 바다얼음의 감소를 꼽는다.

바다코끼리는 바다에서 사냥을 할 때 잠수 전후로 틈틈이 바다얼음 위에서 쉬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해빙량이 급감하면서 휴식처가 사라진 바다코끼리들이 어쩔 수 없이 해변가로 몰려온 것이다. 이렇게 되면 먹이를 잡기 어려워져 향후 개체수 감소도 우려된다.

실제 NOAA에 따르면 지난달 북태평양 해수면 온도는 예년에 비해 3℃ 상승했다.

NOAA는 관측 사상 이래 이처럼 장기간 북태평양 해수온도가 높았던 적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북극 해빙 면적은 지난달 17일 현재 502만㎢로, 올 들어 가장 작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북극해 바다얼음 면적 (흰색 표시 부분). 주황색 선으로 표시된 곳은 1981년~2010년 기간의 평균 얼음 면적. [자료=NSIDC]

미국 국립빙설자료센터(NSIDC)에 따르면 이는 역대 해빙면적 기록 중에서도 6번째로 작은 것이다.

실제로 NOAA의 사진자료에서도 알래스카와 러시아 사이에 있는 추크치해 바다에선 해빙이 하나도 발견되지 않아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에 대해 세계자연기금(WWF)의 마거릿 윌리엄스 북극프로그램 대표는 "바다코끼리가 얼음으로 뒤덮인 바다에 넓게 흩어져 살아야 하는 시기에 해안가에 대거 몰려든 것은 기후변화가 북극 해양생물의 분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는 예시"라며 "추크치해와 베링해협을 공유하고 있는 러시아 쪽 해변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루 레오나르 WWF 기후변화 부문 부회장은 "이전 세대가 보지 못한 북극의 재앙을 느린 속도로 목격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얼음 감소로 북극 야생동물들은 매년 이주를 해야 하고, 바다코끼리와 북극곰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승연 기자/sparkli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제시카 공식입장, 남친 타일러 권 반응이…[슈퍼리치-셀럽] 꼭꼭 숨겨진 만수르 첫째부인ㆍ첫째아들 왜?제시카 공식입장 "멤버들 돌변" VS 태연 "한번만 믿어달라" 눈물제시카 공식입장, 동생 크리스탈 "갈등, 이미 충분히 알고 있어"제시카 공식입장 "한달 전 멤버들이 갑자기…"장농속 청약통장 쏟아졌다…'위례자이' 최고 청약경쟁률 기록 경신제시카 공식입장 "멤버가 돌변"…써니 라디오서 '차분', 태티서 '눈물' 쏟아[슈퍼리치-셀럽] 할리우드 女부호들의 '비키니 아이스버킷'[서병기 연예톡톡]'일대 위기' 이병헌은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달샤벳 전 멤버 비키, '바리새인'서 전라 노출…'걸그룹 출신 최초'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