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스타7080 모듈하우스 탐방

취재 정사은 취재협조 ㈜지이그룹 2014. 7. 25. 15: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07 모듈하우스_ 일본의 선진주거 시스템으로 짓는 중목구조 주택

중량목구조를 이용해 지어지는 모듈러주택의 샘플하우스가 판교에 들어섰다. 소비자의 구미에 맞게 평면을 조합하되 가격은 낮춘 '시에스타7080' 개발 배경을 들어보고 전시장을 둘러본다.

집을 지으려는 사람에게 제일 좋은 조건은 나와 내 가족에게 꼭 맞는 설계안을 바탕으로 좋은 재료를 사용한 집을 합리적인 금액으로 짓는 것이다. 우리나라보다 50년가량 앞선 단독주택 문화를 가진 일본은 넓은 설계 시장과 자재 및 소품의 유닛화, 시공방식의 매뉴얼화로 건축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소비자가 다양한 주거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최근 국내에도 이런 공업화된 시스템, 특히 모듈화된 자재와 시공방식, 시스템을 요구하는 건축주들이 늘고 있다. 내 집 짓기의 가장 큰 걸림돌인 '비용' 문제를 이러한 공업화 공정으로 일부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YKKap, WOODONE 등 검증된 일본 건축자재와 프리컷 가공된 LVL중목구조를 수입하는 ㈜지이그룹에서 이러한 건축주들의 수요를 감지해 최근 '시에스타7080' 모델을 개발했다. 일본 자재공급사와 국내 주택 시공사를 연결해 건축비를 낮추고 결국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 서비스의 일환이다. 시공사들이 건축주들과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직접 모델하우스 겸 자재 전시장도 마련했다. 여기서는 모듈(Module)을 통해 집을 구성하고, 소비자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공간을 꾸며보는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일본식 중목구조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자 모듈화된 프로그램으로 건축주와 시공자를 공략한다 "

'시에스타7080'은 일본산 중목구조로 지은 집을 가상으로 만들어보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된다. ㈜지이그룹 홈페이지(www.ge-material.co.kr)의 GE HOME 메뉴에 접속해 누구나 이용해볼 수 있다. 한 개의 모듈은 910×910㎜로 모듈 4개를 합치면 1평(1,820×1,820㎜)이 된다. '시에스타70'은 모듈이 70개 모인 17평, '시에스타80'은 80개 모인 20평이 1층 면적으로 각 32평과 37평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현관의 위치와 계단실 구조, 주방의 형태를 대지 모양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를 수 있으며, 2층은 건축주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사용하는 구조와 스펙도 통일성 있게 구성된다. 프리컷 방식으로 가공된 중목구조를 기본으로 테릴 기와와 그라스울 + EPS 단열재를 사용한 테라코 플렉시텍스를 기본 외벽마감재로 삼는다. 현관문과 시스템 창호는 YKKap 제품을 사용하며 WOODONE 실내 도어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되고 욕실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타일과 내부 목재 또한 일본에서 공수되는 질 좋은 자재를 적용한다. 원하는 시공사는 ㈜지이그룹과 MOU를 맺어 시방서를 공유하고 시공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으니 공사 품질에 대한 건축주의 염려도 줄어든다.

건축비는 어떤 모듈을 선택하든 3.3㎡(1평)당 480~495만원 수준이다. 김병훈 대표는 "건축주가 시공사와 계약을 맺을 때 시공품질과 자재의 수준 차이를 잘 알지 못하고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곳 '시에스타7080' 전시장에서는 일본에서 수입해 ㈜지이그룹이 공급하는 모든 자재를 건축주가 직접 만지고 사용해볼 수 있어 창호나 방문, 구조재에 대한 건축주의 이해를 돕고 건축비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전시장에는 70모델이 실물 크기로 재현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나날이 오르는 건축용 자재의 단가와 운송비를 생각한다면, 그리고 공업화되어 규격과 스펙을 보장할 수 있는 건축자재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오더메이드 위주의 기존 주택시장에 '시에스타7080' 모듈하우스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시에스타7080> 소개

SIESTA7080 맛보기

전시장에는 <시에스타70>의 1층이 고스란히 재현되어 있다. 현관부터 거실, 주방, 욕실까지 직접 공간감을 확인하며 자재들을 만져볼 수 있다. 이곳에 사용된 스펙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거실 전경

Pre-cut 구조목을 사용한 중목구조방식으로 시공된 거실부. 철물공법을 사용해 지진 진도 7에도 버티며, 함수율 8~10% 목재를 사용해 틀어짐 현상이 없다.

오르내리기 창호

여닫음이 매끄러운 YKKap 오르내리기 창호를 사용했다. 내부는 PVC로 단열성능을 높였으며, 외관은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어 미관이 유려하다. 색상은 콘셉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손쉬운 창호 고정

YKKap의 창호는 작동법이 간단하다. 창호 하단부에 고정철물이 있어 통풍 및 방범에 유리하며, 복층 유리와 로이코팅 된 유리를 사용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이곳 시에스타 거실에도 사용이 편리한 시스템 폴딩 창호가 설치되어 있다.

아일랜드형 주방

가족들과 소통하기 좋은 아일랜드형 주방. 주방가구는 건축주의 기호와 제품에 따라 금액 차가 발생하므로, 전체 금액에서 주방가구와 붙박이장은 제외된다.

시스템 세컨드 도어

문을 닫은 채로 통풍이 되는 시스템 세컨드 도어는 주방이나 다용도실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오르내리기창의 잠금 기능도 장착되어 있으며, 2단 잠금으로 외부에서는 절대 열 수 없어 방범에 뛰어나다.

YKKap 시스템 현관문 현관 부분은 4모듈(1평, 1,820×1,820㎜) 크기로 이루어져 있다. 디자인뿐 아니라 현관문의 손잡이 종류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잠금과 통풍, 전자동 카드 등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

시스템 욕실

이낙스 건식용 시스템 욕실은 전체가 하나의 큰 플라스틱 통으로 되어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음매 없이 그대로 장착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수 현상이 결코 없으며, 지진에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강도가 단단한 특징이 있다. 욕실 공간을 알차게 활용해 세탁기와 세면대 부위는 건식으로 시공했다.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