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는 '3가지 비법'

2014. 5. 4. 16: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세상에서 가장 멋진 광경을 목격하는 순간, 재빠르게 스마트폰 카메라를 작동시켰는데 배터리 눈금이 한 칸밖에 없다면 또는 친구들에게 얻은 중요한 정보를 페이스북에 올리려는 순간 '꼬르륵' 소리를 내며 스마트폰이 꺼져버린다면 그 상실감은 무척 클 것이다.

여러 스마트폰 메이커 중 특히 열혈 사용자가 많은 아이폰도 배터리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이에 애플측은 최근 iOS6부터 배터리 과다소모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함을 느끼는 사용자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실생활에서 배터리 소모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와 관련해 미국 허핑턴 포스트는 '아이폰 배터리 아끼는 간단한 방법 3가지'를 지난 30일(현지시간) 테크놀로지 섹션에 소개했다. 사실 이는 '아이폰'이라는 특정 브랜드 뿐 아니라 다른 스마트폰 브랜드 제품에도 통용되는 개념이기에 말 그대로 '스마트'한 스마트폰 관리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모두 적용되는 말이다.

1. 필요 없는 소프트웨어 설정을 모두 해제하라.

당신은 스마트폰을 굉장히 효율적으로 쓴다고 자부할지 모르지만, 생각보다 반드시 필요한 기능 외에 다른 부가적인 기능들도 함께 켜 놓은 경우가 많다. 굳이 필요 없는데 사용되는 기능이 많다면 그만큼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밖에 없다.

일단, 스마트폰의 Wi-Fi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자. 당신이 온종일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할 필요가 없는데도 굳이 Wi-Fi 신호 검색에 귀중한 배터리 수명을 낭비 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출·퇴근 시간대에는 가급적 스마트폰 모드를 '비행기 모드'로 전환해 놓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이외에 프로그램 자동 업데이트, 위치 서비스도 당장 크게 필요하지 않다. 이런 기능은 평소에 별 표시가 없어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지만 알게 모르게 배터리 수명을 깎아먹는 주범들이다. 그리고 스마트폰 밝기를 너무 높게 할 필요도 없다. 폰 조명이 아무리 밝아봤자 눈만 아프고 크게 도움도 되지 않는다. 오히려 배터리에만 무리를 줄 뿐이다. 화면의 하단으로 이동해 위로 당겨주면 들어가는 스마트폰 제어 센터에서 조명을 줄여주자.

2. 정품 충전기를 쓰자.

가격적인 이유 때문에 만일 정품이 아닌 '비정품 충전기'를 이용하고 있다면 재고해보길 바란다. 비싸고 구하기 어려워도 공식 래플 충전기를 사용해야 아이폰의 배터리는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충전된다. 가격 경쟁력만으로 '비정품 충전기' 혹은 편의점에서 파는 '급속 충전기'를 선택하는 것은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위험이 크다.

또한 스마트폰 배터리 대부분은 완전방전, 충전 횟수가 500회 이상이면 총사용 시간이 약 80%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잔량을 수시로 확인해 완전충전을 시켜주도록 유의해야한다.

3. 외부 배터리를 구입하라.

만일 수시로 출장을 다니거나,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면 여분의 외부용 배터리를 구입해서 가지고 다니도록 하자. 계속 충전장치와 연결을 해놓는 것 보다 필요에 따라 배터리를 교체해주고 그 동안 소모된 배터리를 충전해주고 다시 교체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방법이다.

자료사진=포토리아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16년간 매일 오르가슴 느낀 女, 결국 비극…☞ "돌고래 지능이 '사람'처럼 진화 중" <스위스 연구>☞ 日유명 AV배우, 과도한 성형수술로 얼굴이…☞ 나체女를 지붕서 집어던지는 男 영상 충격☞ 치킨 '앞니'로 뜯어먹는 아이, 난폭해질 수 있어 -美연구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MLB,IT등 나우뉴스 통신원 모집합니다. ★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