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운석 폭발력 히로시마 원폭의 33배"

입력 2013. 2. 16. 18:23 수정 2013. 2. 16. 18: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ASA "다이너마이트 50만t 폭발 위력"

NASA "다이너마이트 50만t 폭발 위력"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하루 전 러시아 우랄산맥 인근 첼랴빈스크주(州) 상공에서 폭발한 우주물체의 위력이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30배가 넘는것으로 분석됐다고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16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NASA는 첼랴빈스크에서 약 6천500km 떨어진 알래스카 등에 설치된 우주관측소로부터 확보한 추가 자료를 토대로 이전 평가를 고쳤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NASA는 우주물체가 첼랴빈스크주 상공의 대기권에 진입할 때 대기층과 충돌을 일으켜 폭발하면서 발생한 폭발력을 500 킬로톤(kt)으로 수정 평가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폭의 33배에 달하는 위력이다.

우주물체의 직경은 17m, 무게는 1만t으로 수정했다. NASA는 우주물체가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의 속도는 초속 32.5km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당초 NASA는 첼랴비스크에 운석우(韻石雨) 현상을 일으킨 우주물체의 지름을 15m, 무게는 7천t으로 추정하고 폭발력은 히로시마 원폭 위력의 20배에 해당하는 300kt 정도로 평가했었다. kt은 다이너마이트(TNT) 1천kg의 폭발력을 일컫는다. 히로시마 원폭의 폭발력은 15kt이었다.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 천체학센터의 피터 브라운 소장도 첼랴빈스크주에서 폭발한 운석이 최근 100년 사이 지구에 떨어진 가장 강력한 우주물체라고 분석했다.

브라운 소장은 첼랴빈스크 우주물체의 폭발력이 300kt이라고 하더라도 지난 1908년 시베리아 타이가 지대인 '포드카멘나야 툰구스카' 지역 상공에서 폭발한 퉁쿠스 운석의 위력인 40~50kt보다 훨씬 강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에도 우주물체의 지구 추락이 계속됐지만 위력은 첼랴빈스크 운석에 미치지 못했다. 1947년 러시아 극동 우수리스크 지역 상공에서 폭발한 '시호테-알린스크 운석'의 폭발력은 10kt이었고, 2009년 인도네시아 인근 해양에서 폭발한 운석의 위력은 50kt이었다.

브라운 소장은 첼랴빈스크에서 1천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은 우주물체 폭발에 따른 충격파가 그대로 도시로 전달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cjyou@yna.co.kr

< 박지원 '욕설 트윗글' 논란…공식 사과 >

SBS '정글의 법칙' 진정성 논란 속 시청률 하락

지름 45m 소행성, 오늘 새벽 지구 스쳐 지나가

< WBC > 대표팀 선수들 "감독님, 너무 힘들어요"

< 박지원 '욕설 트윗글' 논란…공식 사과 > (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