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마이클 샌델, 나보다 지력 낮다" 칼날 비판

뉴스엔 2013. 1. 5. 23: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올 김용옥이 '정의란 무엇인가'저자 마이클 샌델을 비판했다.

1월 5일 방송된 KBS 2TV '이야기쇼 두드림' 신년특집에는 한국의 대표적 철학사상가 도올 김용옥이 출연했다.

이날 도올 김용옥은 "한국 사회에는 비난만 넘치고 올바른 비판이 없다. 비판의 목소리는 높이고 침묵을 겸손이라고 여기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용만은 조심스럽게 도올 김용옥에게 "선생님도 강렬한 직언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정의란 무엇인가' 저자 마이클 샌델에게도 직언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도올 김용옥은 "그냥 사고력이 높은 사람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서양의 사상가라고 하면 무조건 대단한 것 같이 여기는 경향이 있다.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하버드 대학 교수들 대부분이 나보다 지력이 낮다. 사실 그 사람들이나 서울대학 교수들과 별로 다르지 않다"고 거침없이 비판했다.

또 "그 사람의 책 내용이 그렇게 깊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용만은 "혹시 비슷한 시기에 선생님 책이 출간된 것 아닌가?"라고 우스갯소리를 하며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들었다. (사진=KBS 2TV '이야기쇼 두드림' 캡처)

[뉴스엔 이나래 기자]

이나래 nalea@

20세 의붓딸 자는 사이 덮친 30대 '방학맞아 집에 왔다가 봉변' '우결' 오연서, 이준에 "우리 그만 만나는거야?" 폭탄발언 왜? 20대 플레이보이 모델과 결혼한 80대男, 60살 나이차 '매력 뭐길래' 장윤주 "나 좋아했지?" 기습질문에 유희열 당황 "저질코드 맞았을 뿐" 김태촌 사망, 암흑계 보스 누구? 클럽사장 흉기난자 살해사건 장본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