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깨는' 과일·채소로 숙취 벗자

박혜선 입력 2012. 12. 27. 16:20 수정 2012. 12. 27. 16: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말 술자리가 잦아지면서 다음날 아침 머리가 깨지는 듯한 두통과 울렁거림 등 숙취 증상으로 괴로운 일이 많다. 적절한 방법으로 숙취를 해소하는 일은 일상생활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숙취 해소를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알코올로 인한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 단감

단감은 술자리 후 쓰린 속을 진정시키고 술 냄새를 방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단감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는 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해 몸의 저항력을 높여 주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 오이

오이에 함유된 칼륨은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차가운 성질의 오이는 술 때문에 생긴 열을 내리고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으로 독소를 배출하는 것을 촉진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피로를 해소하고 원활한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과음으로 인한 속쓰림 해소와 간 보호에도 도움을 준다.

◆ 배

배는 시원한 맛으로 갈증 해소에 그만이다. 특히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간장 활동을 촉진해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시킨다.

박혜선 건강의학전문기자 hparkhyesun@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