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 무리하지 말자

강수현 2012. 12. 24. 16: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각종 액세서리 등을 목에 두르는 경우가 많아 과거보다 목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적은 무게라 하더라고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목에 무리를 가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에 맞거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갑자기 목에 충격이 가해지는 것도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사무실, 학교 등지에서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목에 무리를 줍니다.

# 정상 목뼈는 C자 형으로 약간 굴곡진 모양목뼈 즉, 경추는 옆에서 봤을 때 C자 형 굴곡 모양이어야 정상입니다. 이러한 모양이 너무 앞이나 뒤로 또는 일자형이면 목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 또한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져 목 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란 목뼈, 즉 경추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 뒤로 튀어나오며 팔로 내려가는 경추 신경을 눌러 증상이 나타나는 병으로 특별한 외상 없이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목 디스크 치료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 치료로 나뉘며 환자의 80~90% 정도는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할 수있습니다. 수술은 주로 디스크가 매우 심하게 튀어나오거나 파열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목이 뻐근하거나 가벼운 통증이 있을 때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요법에는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목 뒤에 수건을 두른 뒤 누우면 다른 사람이 천천히 그 수건 끝쪽을 붙잡고 살짝 5초씩 당겼다 놓는 것을 반복해 주는 것으로 벌어진 디스크가 제자리를 찾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덧붙여 일상생활에서는 오랫동안 고개를 숙여 공부하는 자세, 엎드려 잠을 자는 자세, 너무 높은 베개를 베고 잠을 자는 자세 등 목에 무리를 가하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목 디스크 예방하는 길입니다.

[잠깐]- 목에 거는 장신구는 될 수 있으면 목에 자극이 덜 가는 부드럽고 가벼운 재질로 선택합니다.- 목을 한 자세로만 유지하지 말고, 가끔 앞뒤로 또는 돌려주는 식으로 자세를 바꿔 줍니다.

강수현 건강의학전문기자 kang211988@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