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견과류! 흰 식빵과 칼로리는 같지만..

헬스조선 편집팀 2012. 12. 18. 1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피스타치오가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헬스조선]사진-조선일보DB

캐나나 토론토의 성미카엘 병원과 토론토 대학교의 연구팀에 따르면, 일반인 15명을 대상으로 첫 번째 그룹은 흰 식빵, 두 번째 그룹은 흰 식빵과 피스타치오 57그램 (약 93알), 세 번째 그룹은 버터와 치즈를 곁들인 흰 식빵을 각각 섭취하도록 했다. 이 음식은 영양적으로 동등하게 구성됐다. 이 식품을 섭취하도록 한 뒤 3시간 단위로 참가자들의 혈당과 소화기관 호르몬 반응을 측정했다.

그 결과, 흰 식빵을 섭취한 그룹과 비교해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그룹에서 혈당이 잘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화시간이 길고,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GI 지수(혈당지수, Glycemic index) 면에서도 흰 식빵의 GI 지수는 100에 달하는데 반해 피스타치오의 GI지수는 4~ 9로, GI지수가 매우 낮은 음식이다.

또한 이 연구팀은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섭취가 2형 당뇨병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는 규모가 가장 큰 임상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다. 평균 나이 62세인 117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세 종류의 간식을 섭취하도록 했다. 첫 번째 그룹은 피스타치오를 포함한 견과류 믹스 1/2 컵, 두 번째 그룹은 견과류 믹스 1/4 컵과 머핀 반 개, 세 번째 그룹은 머핀 한 개를 섭취하도록 했다. 세 종류의 간식이 모두 450 칼로리이며, 간식 외의 다른 음식의 칼로리도 동일하도록 조절했다.

각각의 간식을 섭취하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당화혈색소(HbA1c, 지난 3개월 동안 혈당 조절 정도를 반영한 지수)와 심장 건강과 연관되는 혈중 지질 지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나머지 두 그룹에 비해 견과류만을 간식으로 섭취한 참가자들이 혈중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콜레스테롤 레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당화혈색소에서 큰 감소를 나타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