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쌓인 '피로' 덩어리 없애는 음식 Best 5

김양연 입력 2012. 12. 11. 17:02 수정 2012. 12. 11. 17: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로 몸이 지치거나 연말 시즌 밀린 업무로 정신없이 지내다보면 신체는 피로를 느끼게 된다. 일하면서 하품이 나오거나 모든 일에 집중이 잘되지 않는다면 신체가 피곤하다고 보내는 신호로, 깊은 수면이나 운동 등 자신만의 방법을 사용해 즉시 풀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들에겐 피로감을 제때 풀어줄 시간이 부족하다. 오히려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술이나 담배 등의 기호식품으로 풀기 일수다. 하지만 오히려 피로가 더 쌓여 만성피로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되도록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

평년 기온보다 10도 이상 떨어진 요즘 같은 날씨에 몸도 마음도 지쳐 피로에 찌들었다면, 음식을 통해 피로를 풀어보는 것은 어떨까?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 Best 5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인삼차인삼차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비특이성 저항력이 증대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참깨참깨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다. '동의보감'에서는 달리는 말도 따라가서 붙잡을 점도로 심장이 강해진다는 의미에서 참깨를 '거승(苣蕂)'이라고도 표현한다.

모시조개타우린 성분이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고 젖산이 늘어나지 않도록 억제해 피로를 회복시키며 간 기능도 활성화 시킨다.

연근연근을 즙을 내서 마시면 신경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정한 신경상태를 조절해주며 수면부족으로 코피가 터지는 증세도 가라앉힌다.

구기자눈의 피로를 풀어줘 밝게 만들어주며 충혈도 없앤다. 또 간장기능을 강화시켜 전심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김양연 건강의학전문기자(RN) stranger84@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