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방 다녀온 뒤 피부 좋아진 느낌, 사실은..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헬스조선 편집팀 2012. 12. 7. 15: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얼어붙은 듯한 날씨에 찜질방이 생각나는 요즘이다. 찜질방은 직장인들에게는 잠시 피로를 푸는 곳으로, 주부들에게는 계 모임을 위한 장소로, 젊은이들에게는 데이트 장소로 흔히 쓰여왔다.

찜질방에서 땀을 흠뻑 흘리고 나면 노폐물이 빠져나가 개운해지는 느낌이다. 촉촉하고 매끈해진 피부를 보면 기분이 덩달아 좋아진다. 하지만 피부가 뜨거운 열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오히려 거칠고 예민해질 수도 있다. 피부의 죽은 각질과 노폐물이 땀과 함께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좋아진 것처럼 보일 수는 있으나, 뜨거운 온도에 노출이 과해지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수분이 빠져나가 피부는 건조해질 수도 있다.

찜질을 하고 나서는 번거롭더라도 영양 공급과 쿨링에 신경 써야 한다. 뜨거운 열기로 인해 모공의 노폐물이 제거되고, 모공이 열려 있어 팩의 유효성분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 좋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찜질방에서 15분 정도 모공을 열어 노폐물을 배출시킨 다음 열기가 없는 옥방이나, 보석 방에서 영양 팩과 함께 쿨링을 해주면 늘어진 모공을 수축, 진정시킬 수 있다.

피부의 쿨링은 진정팩을 차갑게 냉장고에 두었다가 사용하거나, 차가운 오이를 자르거나 갈아서 붙여주는 방법이 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차가운 수건을 대주는 것도 좋다. 피부가 민감하고 울긋불긋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진정팩이나 수렴 화장수 등으로 진정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다.

우리가 쉽게 만들어 쓸 수 있는 팩 중에서도 바나나팩은 모공 축소에 효과적인데,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의 각화작용을 촉진시켜 모공을 조여준다. 자극이 없는 재료이므로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우유나 영양크림을 섞어 바르고 랩을 씌워 얼굴에 밀착하면 모공 축소 효과가 더욱 크다.

찜질방이 피부에 좋다, 나쁘다 라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란 어렵다. 하지만 단지 피부만을 생각하면 그리 권하지는 않는 곳이 찜질방이다. 추운 계절, 찜질방을 이용해야 한다면 조금 더 신경 써서 피부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올 겨울,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 미인이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찜질방에서의 보습에 신경 쓰고, 자신에게 맞는 팩으로 쿨링 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