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지 않는 패스트푸드 대신 Homemade Burger

입력 2012. 6. 29. 09:04 수정 2012. 6. 29. 09:0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전문점 햄버거를 일주일, 한 달, 일 년 동안 그냥 두어도 썩지 않는다는 실험에 대한 기사가 연일 이슈다. 이쯤 되면 아이 먹거리뿐 아니라 당신을 위해서도 홈메이드 버거 레서피 하나쯤은 알아두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준비했다. 맛과 멋까지 챙긴, 일급 레서피.

◆ 클래식 버거 & 클래식 프렌치프라이

클래식 버거

재료: 햄버거 빵 4개, 다진 쇠고기 300g, 토마토·양파 1개씩, 오이피클 3개, 청상추·슬라이스 치즈 4장씩, 버터·토마토케첩·머스터드·마요네즈 적당량씩, 식용유 약간, 패티양념(양파·달걀 1개씩, 마늘 1쪽, 빵가루 1/2컵, 우유 2큰술, 우스터소스 1/2큰술, 넛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_패티양념 재료 중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진 후 볼에 담고 다진 쇠고기, 나머지 패티양념 재료를 함께 넣고 손으로 치대어 반죽한다. 2_①의 패티 반죽을 4등분한 뒤 각각 1cm 두께로 둥글게 빚어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 3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 센 불에서 굽다가 불을 줄여 은근한 불로 속까지 익힌다. 4_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고, 오이피클은 길이로 얇게 썬다.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청상추는 빵 크기에 맞게 손으로 뜯는다. 5_햄버거 빵은 반으로 잘라 버터를 살짝 바르고 노릇하게 구운 다음 안쪽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6_⑤의 빵 한 쪽에 청상추, 토마토, 패티, 슬라이스 치즈, 오이피클, 양파 순으로 올리고 기호에 따라 토마토케첩과 머스터드를 뿌린 다음 남은 한 쪽의 빵으로 덮는다.

클래식 프렌치프라이

재료: 감자 3개, 감자전분 1/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1_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0.7cm 굵기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서 물기를 뺀다. 2_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감자를 넣어 2분 정도 삶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_②의 감자가 식으면 감자전분을 뿌린 뒤 가볍게 털어내고 170℃의 기름에 살짝 튀긴다. 4_③의 감자가 식으면 다시 한 번 노릇하게 튀긴 다음 뜨거울 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가볍게 섞는다.

◆ 머시룸버거 & 오렌지에이드

머시룸버거

재료: 햄버거 빵 4개, 양송이버섯 10개, 양파 1/2개, 다진 쇠고기 300g, 토마토·양파 1개씩, 오이피클 3개, 청상추·슬라이스 치즈 4장씩, 버터·토마토케첩·머스터드·마요네즈 적당량씩, 식용유·올리브오일 약간씩, 패티양념(양파·달걀 1개씩, 마늘 1쪽, 빵가루 1/2컵, 우유 2큰술, 우스터소스 1/2큰술, 넛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버섯양념(발사믹식초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_패티양념 재료 중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진 후 볼에 담고 다진 쇠고기, 나머지 패티양념 재료를 함께 넣고 손으로 치대어 반죽한다. 2_①의 패티 반죽을 4등분한 뒤 각각 1cm 두께로 둥글게 빚어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 3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 센 불에서 굽다가 불을 줄여 은근한 불로 속까지 익힌다. 4_양송이버섯은 얇게 썰고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어 볶은 다음 발사믹식초를 넣어 물기가 없도록 볶고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_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고, 오이피클은 길이로 얇게 썬다.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청상추는 빵 크기에 맞게 손으로 뜯는다. 6_햄버거 빵은 반으로 잘라 버터를 살짝 바르고 노릇하게 구운 다음 안쪽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7_⑥의 빵 한 쪽에 청상추, 토마토, 패티, 슬라이스 치즈, 버섯볶음, 오이피클, 양파 순으로 올리고 기호에 따라 토마토케첩과 머스터드를 뿌린 다음 남은 한 쪽의 빵으로 덮는다.

오렌지에이드

재료: 오렌지 1개, 오렌지주스 1컵, 사이다 1/2컵, 얼음 10개, 올리고당 1큰술

1_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다. 2_블렌더에 오렌지와 오렌지주스, 사이다, 얼음, 올리고당을 넣고 간다.

◆ 불고기버거 & 웨지포테이토

불고기버거

재료: 핫도그 빵 4개, 쇠고기(불고깃감) 200g, 양상추 4장, 파프리카 1/2개, 양파 1개, 치커리 4줄기,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불고기양념(간장 1과 1/2큰술, 설탕·맛술·청주 1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머스터드마요네즈소스(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 1큰술), 발사믹소스(발사믹식초 1/2컵, 꿀 1큰술)

1_쇠고기는 분량의 재료로 만든 불고기양념에 30분간 잰다. 2_양파와 파프리카는 채썰고 양상추와 치커리는 찬물에 헹구어 빵 크기에 맞게 손으로 뜯는다. 3_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은근하게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4_달군 팬에 ①을 올려 센 불에서 물기 없이 볶는다. 5_분량의 재료를 섞어 머스터드마요네즈소스를 만든다. 6_팬에 발사믹식초와 꿀을 넣고 은근히 끓여서 발사믹소스를 만든다. 7_핫도그 빵을 반으로 썰어 한 쪽에 머스터드마요네즈소스를 가볍게 바른 다음, 양상추, 불고기, 발사믹소스, 양파, 파프리카, 치커리 순으로 올리고 발사믹소스를 뿌린다. 8_다른 한 쪽 빵에 머스터드마요네즈소스를 바르고 ⑦에 덮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웨지포테이토

재료: 감자(소) 4개, 달걀 1개, 녹인 버터 2큰술, 빵가루 3/4컵,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감자밑간(바질·로즈마리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_감자는 깨끗이 씻어 감자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10분 정도 삶는다. 2_삶은 감자는 웨지 모양으로 6~8등분한다. 3_②의 감자에 분량의 감자밑간 재료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4_달걀에 녹인 버터를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③의 감자에 넣어 가볍게 섞고 빵가루를 골고루 무친다. 5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의 감자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다음 소금을 살짝 뿌린다.

◆ 베이컨에그버거 & 칠리치즈프라이

베이컨에그버거

재료: 잉글리시 머핀·달걀 4개씩, 슬라이스 치즈·청상추 4장씩, 베이컨 4줄, 토마토 1개, 오이피클 2개, 버터·마요네즈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토마토우스터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우스터소스 1작은술, 핫소스 약간)

1_잉글리시 머핀은 반으로 잘라서 버터를 바른 다음 달군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2_베이컨은 길이를 반으로 잘라서 바삭하게 구워 기름을 뺀다. 3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곱게 푼 달걀을 부어 스크램블하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4_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고, 오이피클은 길이로 얇게 썬다. 5_분량의 재료를 섞어 토마토우스터소스를 만든다. 6_①의 잉글리시 머핀 한 쪽에 마요네즈를 살짝 바르고 청상추, 토마토, 베이컨, 달걀, 토마토우스터소스, 오이피클, 슬라이스 치즈 순으로 올린 다음 남은 한 쪽의 빵으로 덮는다.

칠리치즈프라이

재료: 양파 1/4개, 체다치즈 1장, 모차렐라치즈 1/4컵, 파슬리·올리브오일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프렌치프라이(감자 3개, 감자전분 1/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칠리소스(다진 쇠고기 100g, 양파 1/4개, 마늘 2쪽, 레드 와인 2큰술, 토마토케첩·칠리소스 3큰술씩, 우스터소스 1큰술, 설탕 1/2큰술, 핫소스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_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0.7cm 굵기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서 물기를 뺀다. 2_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감자를 넣어 2분 정도 삶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_②의 감자가 식으면 감자전분을 뿌린 뒤 가볍게 털어내고 170℃의 기름에 살짝 튀긴 다음 식으면 다시 한 번 노릇하게 튀겨 뜨거울 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가볍게 섞는다. 4_양파는 곱게 다지고 체다치즈는 잘게 썬다. 5_칠리소스 재료 중 양파와 마늘은 각각 곱게 다진다. 6_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⑤의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다진 쇠고기를 넣어 볶는다. 7_쇠고기가 익어가면 레드 와인, 토마토케첩, 칠리소스, 우스터소스를 넣어 걸쭉하게 볶다가 설탕, 핫소스,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8_그릇에 튀긴 감자를 담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다음 칠리소스를 얹고 체다치즈와 양파,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 스테이크버거 & 키위주스

스테이크버거

재료: 베이글 4개, 쇠고기(스테이크용 등심) 400g, 양상추 4장, 토마토·양파 1개씩, 파프리카 1/2개, 발사믹소스 3큰술, 마요네즈·토마토케첩 4큰술씩,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쇠고기밑간(레드 와인 4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머스터드버터소스(버터 4큰술, 머스터드 1큰술)

1_쇠고기는 고기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 다음 분량의 쇠고기밑간 재료를 섞어 골고루 발라서 30분간 잰다. 2_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채썬다. 양상추는 찬물에 헹구어 빵 크기에 맞게 손으로 뜯는다. 3_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은근하게 볶다가 발사믹소스를 넣고 물기가 없도록 볶아서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4_달군 팬에 ①을 올려 센 불에서 앞뒤로 뒤집어가며 재빨리 굽는다. 5_분량의 재료를 섞어서 머스터드버터소스를 만든다. 6_베이글을 반으로 썰어 한 쪽에 머스터드버터소스를 가볍게 바른 다음 양상추, 스테이크, 토마토, 양파, 파프리카 순으로 올리고 기호에 맞게 마요네즈와 토마토케첩을 뿌린다. 7_나머지 한 쪽에 머스터드버터소스를 바르고 ⑥에 덮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키위주스

재료: 키위 4개, 사이다 1/2컵, 얼음 5개, 올리고당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1_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다. 2_블렌더에 키위와 사이다, 얼음, 올리고당, 레몬즙을 넣어 곱게 간다.

◆ 새우버거 & 테이터잼

새우버거

재료: 햄버거 빵·냉동 새우 패티 4개씩, 청상추·슬라이스 치즈 4장씩, 토마토 1개, 오이피클 2개, 마요네즈·토마토케첩 2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버터 약간, 타르타르소스(마요네즈 2큰술, 다진 양파·다진 피클·다진 올리브·다진 셀러리 1작은술씩, 레몬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_햄버거 빵은 반으로 잘라서 버터를 살짝 바르고 노릇하게 구운 다음 안쪽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2_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냉동 새우 패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튀긴다. 3_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고 오이피클은 길이로 얇게 썬다.4_분량의 재료를 섞어서 타르타르소스를 만든다. 5_한 쪽 햄버거 빵에 청상추를 깔고 새우 패티를 올린 다음 타르타르소스를 바르고 토마토, 오이피클, 슬라이스 치즈 순으로 올린다. 6_기호에 맞게 마요네즈와 토마토케첩을 뿌린 다음 나머지 한 쪽 빵을 덮는다.

테이터잼

재료: 냉동 감자 300g, 튀김기름·토마토케첩 적당량씩

1_냉동 감자는 냉동 상태로 17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2_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토마토케첩을 곁들여 낸다.

+ tip 수제 햄버거와 잘 어울리는 소스 4

· 스위트칠리소스_ 일반 칠리소스에 달콤한 맛을 더해 식욕을 돋우며 튀김요리용 소스에서 샐러드드레싱까지 무난히 잘 어울린다. 돈가스나 생선 커틀릿 등의 재료로 만든 버거의 소스로 적합하고 기호에 따라 레몬즙이나 핫소스, 토마토케첩 등을 섞어서 사용해도 좋다.

· 데리야키소스_ 달콤하면서도 짭쪼름한 감칠맛으로 생선이나 구운 닭고기, 쇠고기 등 대부분의 육류에 잘 어울린다. 대형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도 있지만 간장, 설탕, 청주, 물엿을 1 : 1 : 1 : 1의 비율로 넣고 걸쭉하게 끓이면 데리야키소스가 완성된다.

· 발사믹소스_ 새콤한 맛과 향이 대부분의 육류에 잘 어울리고 특히 그릴에 구운 채소나 볶은 채소를 넣은 버거와도 맛이 잘 어우러진다. 대형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발사믹식초 1/2컵에 꿀이나 올리고당 1큰술을 섞어 걸쭉하게 끓이면 쉽게 완성된다.

· 허니머스터드소스_ 패밀리 레스토랑 샐러드드레싱으로 가장 선호하는 맛. 주로 쇠고기나 닭고기를 재료로 한 버거에 가장 무난히 잘 어울리는 소스이다. 디종머스터드나 홀그레인머스터드소스 1큰술에 마요네즈 1큰술, 꿀 1큰술, 레몬즙 1/2큰술을 섞어서 만든다.

기획: 정미경 기자 | 진행: 하은경(프리랜서) | 사진: 홍상돈 | 요리: 한명숙 | 스타일링: 김지현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