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킁" "훌찌럭" 휜 코가 원인?

김상태 김상태성형외과 대표원장 2012. 4. 22. 10: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위크]의사들이 쓰는 건강리포트

[[머니위크]의사들이 쓰는 건강리포트]

최근 외모가 경쟁력이 되고 있는 만큼 성형으로 외모를 가꾸려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 중 얼굴 중심에 서 있는 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다. 반듯하고 오똑한 코는 또렷한 이미지를 주지만, 휘거나 매부리코의 경우 고집스러워 보이거나 강한 인상을 풍겨 콤플렉스로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많은 환자들이 미(美)를 위해 코 성형을 선택하지만 코는 건강을 위해서도 바로 잡아주는 수술이 꼭 필요하다. 특히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는 부위로 외상 후 회복과정에서 비정상적인 뼈가 튀어나와 매부리코로 변하거나 코가 휘게 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코가 휜 경우뿐 아니라 외상으로 인해 휜 코는 비염, 축농증 등에 쉽게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권한다.

내원한 코 수술 환자들 중 24%가 휜 코 수술 환자이며 이중 86%가 비염 등 코 질환의 문제로 수술을 받는 환자인 것을 보았을 때, 휜 코 수술환자의 대부분이 비염 등 코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염·축농증·코골이 등 유발하는 휜 코

일반적으로 비염의 원인을 선천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등 후천적으로 코를 다친 후 생기는 휜 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비염이 있는 환자들은 코가 자주 막히고 콧물이 나 숨 쉬는데 힘들 뿐 아니라 집중력까지 떨어지는 등 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게 되어 고통을 호소한다.

코가 휘게 되면 대개 뼈뿐 아니라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게 되는데,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비중격 연골의 휜 정도가 심할 경우 한쪽 콧구멍 폭이 좁아져 숨 쉬는 것이 불편해진다. 이렇게 되면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 증상을 유발하고 코를 통해 뇌로 보내지던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된다. 비염이 심한 경우에는 코뼈와 비중격 연골을 바르게 펴주는 휜 코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휜 코 수술로 뼈와 비중격 연골을 반듯하게 하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해져 비염 등 코 질환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코질환 호전 원하면 휜 뼈와 연골도 바르게

휜 코는 건강상의 문제도 있지만 콧구멍의 크기가 비대칭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외적인 문제까지 생긴다. 휜 코는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S형이나 C자형으로 휘어 있거나 또는 어느 한쪽으로 비스듬히 비뚤어져 있는 형태의 코를 말한다.

휜 코 수술은 단순히 코를 높여주는 미용적인 측면뿐 아니라 코 내부 뼈를 다시 교정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술이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뼈를 절골시켜 모양을 바로잡아주고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거나 교정을 해 주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코를 높여주는 융비술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 휜 코는 콧대나 코끝이 휘어지면서 덩달아 코끝의 높이와 모양도 함께 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간혹 휜 코 교정 시 뼈만 바로 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코 질환 호전에 효과가 없을뿐더러 여전히 휘어있는 연골로 인해 뼈가 다시 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코 성형과 달리 부상으로 인한 휜 코 수술은 뼈를 깎아 맞추고 코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연골까지 바로 잡아주어야 하는 어려운 수술이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수술할 것을 권한다.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받기 때문에 코를 부딪친 당시에 큰 이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찾아 X-ray 및 코 CT로 뼈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 부상을 당한 후 코뼈 모양을 바로 잡겠다고 손으로 콧등이나 코끝을 누르거나 만지면 더 심한 변형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피해야 한다.

◆콧등보다 코끝이 낮은 형태인 고래등 코

수술을 선택하는 환자들 중 휜 코 외에도 콧등보다 코끝이 낮은 형태인 고래등 코를 가진 환자들도 있다. 고래등 코의 경우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성형 부작용에 의해 코가 변형 된 경우가 종종 있다. 낮은 콧등을 높이는 수술로 비교적 간단하고 흔한 수술 중 하나인 융비술은 코끝이 낮은 경우에는 코끝을 튼튼하게 하고 높이고, 콧등을 높일 경우에는 낮은 콧등에 보형물이나 자가 조직 등을 이식하여 콧등의 높이를 높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코끝은 말랑말랑한 연골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그 위에 연골이나 보형물을 넣어 높이게 되면 후에 코끝이 낮아져 코 중간이 더 높아 보여 고래등처럼 휘어 보일 수 있다. 또한 코 성형을 했을 때 콧등뼈 및 연골의 절제가 충분히 되지 않았거나 코끝 성형수술의 마무리가 완벽하지 되지 않았을 때도 코끝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고래등 코 형태로 변하게 된다.

고래등 코는 매부리코, 화살코, 휜 코 외에 일반 코 성형 시 충분한 절제 및 코끝 성형수술이 부족하거나 융비술만으로 수술할 경우에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휘어진 코 수술법과 다르다. 휜 코는 콧대 전체가 한쪽으로 치우쳐 휘어진 형태로 휘어진 코뼈를 잘라 반듯하게 이동하고 코의 좌우를 나누는 연골인 비중격 성형수술을 겸하여 콧대를 바로 잡아준다. 반면에 고래등 코는 튀어나온 콧등뼈 및 비중격의 윗부분을 낮추고 코끝에 비중격 자가조직 연골 기둥 및 코끝 성형수술을 이용해 코끝을 최대한 높여준 후 코를 높이는 융비술을 한다.

선천적이 이유가 아닌 코 성형 후 재수술을 요하는 상황이라면 수술 후 6개월이 지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전 수술로 생긴 굳은살과 코의 상태를 점검하고 조직이 부드러워진 후에 시술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한번 수술한 부위를 재수술하는 건 어려움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처음 성형수술을 받을 때 실패를 만들지 않도록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다.

김상태

김상태성형외과 대표원장

[핫이슈]2011 상장사 영업실적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관련 키워드] 건강|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재테크주간지 머니위크 [바로가기]

머니투데이 김상태김상태성형외과 대표원장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