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2번째 死後 오스카 수상 히스 레저

2009. 2. 23. 14: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내가 죽더라도 내 영화는 계속 살아서 사람들이 그 자체로 나를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다크 나이트'의 히스 레저가 자신이 죽기 전 가진 인터뷰에서 했던 말이다. 히스 레저는 2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81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 수상자로 선정돼 자신의 바람대로 팬들의 가슴 속에서 빛나게 됐다.

연기자 부문에서 사후(死後)에 오스카상을 탄 것은 사상 2번째다. 지금까지는 1976년 '네트워크'의 피터 핀치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것이 유일한 경우였을 만큼 80여년의 긴 아카데미 영화상 역사에서 드문 일이다.

히스 레저는 골든글로브상과 영국영화ㆍTV예술아카데미 상(BAFTA)에서 수상한 이후 아카데미상까지 거머쥐며 '다크 나이트'로 주요 영화상의 남우조연상을 휩쓸게 됐다.

'다크 나이트'는 배트맨 시리즈의 6번째 작품으로 악당 조커의 비중이 시리즈의 이전 작품에 비해 가장 큰 영화다.

사망 당시 28살이던 히스 레저는 잭 니콜슨이나 시저 로메로 등 주로 중년 이상의 배우들이 맡았던 조커 역을 파격적인 어린 나이에 연기해 영화팬들로부터 사상 최고의 조커로 사랑을 받았다.

'다크 나이트'에서 히스 레저는 광대 분장을 한 악당 정도에 그쳤던 조커에게 교활한 사이코패스이자 매혹적이고 유머러스한 악마의 모습을 불어 넣었다. 그가 연기하는 조커는 광기 넘치는 악당이면서도 이면에 슬픔을 숨겨놓은 듯한 모습이었다.

히스 레저의 신들린 듯한 연기와 명배우의 유작이라는 아쉬움 덕에 영화는 평단과 관객의 고른 호평 속에 작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영화가 됐다. '다크나이트'는 전세계적으로 10억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3살 딸 마틸다가 대신 시상대에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지만 그의 부모와 누이가 대리 수상자로 나섰다. 딸은 아카데미상 규정에 따라 18세가 되는 때부터 오스카 트로피의 주인이 된다.

직접 행사에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히스 레저는 평소 시상식을 '올림픽 수영장'으로 비유할 정도로 시상식의 매력을 칭찬한 바 있다.

그는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시상식은 수영장에 뛰어들어 물 속과 밖을 넘나드는 것과 비슷하다. 카메라 플래시가 터지고 팬들이 소리를 지르면 한동안 시끄럽다가도 순식간에 조용해지는 순간이 찾아온다"고 말했다.

히스 레저의 수상은 그의 사망 1주기를 막 넘긴 시점에서 시상됐다는 점에서 히스 레저는 물론 그의 죽음을 아쉬워하는 팬들에게 큰 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히스 레저는 '다크나이트'의 촬영을 마친 뒤 신작 '파르나서스'에 출연하던 2008년 1월22일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자신의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숨진 그의 주변에는 수면제와 신경안정제가 발견됐으며 사인은 우발적인 약물 과다 복용으로 밝혀졌다.

bkkim@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