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만화' 그린 시사만화가 백무현 화백 별세

2016. 8. 16. 09: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역대 대통령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만화 시리즈를 통해 한국 현대사를 비판적으로 조명했던 시사만화가 백무현 화백이 지난 15일 별세했다. 향년 52세.

16일 유족에 따르면 백 화백은 올해 4월 위암 판정을 받고 투병 생활을 하다가 전날 오후 11시55분께 숨을 거뒀다.

고인은 1988년 평화신문 창간과 함께 시사만평을 연재했고 서울신문에서 활동하는 동안 대통령 만화 시리즈 등 진보적 색채의 작품을 선보였다.

2005년 '만화 박정희'를 시작으로 '만화 전두환', '만화 김대중', 지난해 '만화 노무현'까지 전직 대통령을 그린 작품들은 자연스럽게 굴절된 한국 현대사를 다뤘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 행각과 군부독재를 정면 비판하는가 하면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겨냥해서는 광주민주화운동 등 재임 시기 굵직한 사건들을 생생히 묘사하며 날선 칼날을 들이댔다.

'월간 말'과 '노동자신문' 등 진보적 매체에 만평을 다수 실었다. 전국시사만화작가회의 회장을 지내면서 냉전·학벌·남성 중심 이데올로기에 물든 시사만화계를 자정하겠다며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2012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정치에도 발을 들였다. 지난 4월 총선 때는 고향인 전남 여수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유족으로 부인 윤정숙씨와 딸 승영, 아들 승건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2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18일 오전 8시30분, 장지는 천주교용인공원묘지. ☎ 02-3010-2000.

dada@yna.co.kr

☞ 전북 현대에서 뛰던 앳킨슨, 영국에서 테이저건 맞고 사망
☞ 양궁 金 이승윤, 21살에 결혼 과녁 '명중'
☞ 멕시코 휴양도시서 심야에 고급식당 손님 무더기 피랍
☞ "군수가 청년시절 창들고 사냥" 괴산군 호랑이굴 홍보 '황당'
☞ 최근 3년간 로또 1등 되고도 안 찾아간 사람 13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