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공감' 넘어 콘텐츠창작소 될래요

신찬옥,김호영 2015. 12. 1. 17: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적노출 4800만건 페북 페이지 '열정에 기름붓기' 3인방
왼쪽부터 표시형 공동대표, 원한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재선 공동대표.
'복학생 오빠' 둘이 청춘에 불을 질렀다. 아니, 비상하고 싶은 열기구 같은 청춘에게 기름만 조금 부어줬다. 자기들도 일이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단다.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선후배 사이인 이재선 씨(25·09학번)와 표시형 씨(24·10학번)다. 두 사람은 화제의 페이스북 페이지 '열정에 기름 붓기(이하 열정)' 운영자이자 같은 이름의 회사 공동대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원한솔 씨(21)까지 포함하면 세 사람 나이는 평균 23세에 불과하다.

24만명의 페이스북 구독자를 가진 '열정'은 동기부여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만들고 나눈다. 일명 '기름부자', 열정적으로 꿈을 좇는 인물을 발굴하고 크라우드 펀딩으로 지원한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림 카피라이터'를 선발해 함께 콘텐츠를 만드는 재능기부도 한다. 원씨도 드림카피라이터 출신이다.

두 남자는 작년 1월 1일 동네 카페에 앉아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다. 하고 싶은 말과 듣고 싶은 말, 채찍질하는 말을 어울리는 사진과 정리해서 올렸다. 1년에 1000명만 모으자고 생각했는데, 2년이 채 안 된 지금 누적노출(콘텐츠를 읽은 총횟수)이 4800만건을 넘었다. 표 공동대표는 "제대 후 '남들 따라서 스펙 쌓기는 시간이 아깝다. 우리가 끌리는 걸 해보자'고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인지도는 높아졌지만 작년 수익은 '0원'이었다. 도시락도 싸오고 컵라면도 먹으며 버텼지만, 페이지를 접어야 하나 고민하는 위기도 있었다. 수익모델은 오프라인 행사의 컬래버레이션 기획과 내러티브 애드 페이지 대행이었다. 지난 2월에는 단행본도 출간했다.

"저희는 '콘텐츠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에요. '열정'의 비전은 '모든 사람이 주체적인 삶을 살게 하자'거든요. 섣불리 투자받기보다는 우리가 번 돈으로 차근차근 수익모델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라이프 엔진'이라는 홈 화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인데 내년 2월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침마다 찾아가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선보일 겁니다"라고 표 공동대표가 말했다.

원씨는 "사람들이 '좋은 글이 있어, 너도 이 글 읽고 힘내'라며 우리 콘텐츠를 인용할 때 힘이 난다.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고민과 꿈, 희망을 풀어내고 싶다"고 말했다.

[신찬옥 기자 / 사진 = 김호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