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일본사 연구.."위안부 '흑역사' 제대로 교육해야"

유엄식 기자 입력 2015. 11. 26. 0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플]남상구 동북아연구재단 박사..20년간 일본 근현대사 연구 노하우로 초중고 위안부 학습교재 감수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피플]남상구 동북아연구재단 박사…20년간 일본 근현대사 연구 노하우로 초중고 위안부 학습교재 감수]

“처음엔 일본어 배워보겠다고 일본 역사를 전공했는데, 근현대사만 십년 넘게 연구하다보니 일본이 과거 전쟁을 어떻게 치렀고 기억하고 있는지 알게 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위안부 문제에도 관심을 갖게 됐죠”

최근 여성가족부가 발행한 초중고생 일본군 위안부 학습교재 제작에 참여한 남상구 동북아연구재단 전문위원(박사, 48세)은 국내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 관련 전문가로 손꼽힌다.

그는 1996년 일본 치바대학교에 연구생으로 들어갔다가 1997년부터 일본 근현대사를 전공으로 선택해 석·박사 학위를 땄다. '일본인의 전쟁체험과 전쟁책임 의식'(1999년), 전후 일본에 있어서 전쟁 희생자의 '기억'(2005년)은 그의 학위논문 제목이다. 일본 역사왜곡에 대응하고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2005년부터 한국에 돌아와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일하고 있다.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전범'으로 분류되는 군인들의 영정을 야스쿠니 신사에 모아놓고 참배한다. 반면 전쟁기간 한국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동원한 ‘흑역사’는 국제사회에 알려지길 꺼려한다.

남 위원이 우리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위안부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계기는 일본 정부 역사인식이 근래 심각하게 퇴보하고 있다는 생각에서다. 여가부가 최근 배포한 초중고생 역사교재에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과 위안소 실태 △피해실태 및 피해자의 삶 △문제해결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활동 등이 담겨있다.

“일본은 이미 1993년 고노담화를 통해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로 모집했고, 이 문제의 본질이 중대한 인권 침해였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사죄의 말도 했고 앞으로 역사교육을 통해 고쳐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그런데 아베정부 들어 이 담화를 부정하는 움직임이 생겼어요. 오히려 역사인식이 후퇴한 것이죠”

1997년판 일본 중학교 교과서만 하더라도 위안부 문제가 명시됐다고 한다. 그런데 현행 교과서에는 이 부분이 대부분 삭제됐다. 최근 일본 전현직 진보성향 교사들이 집필한 마니비샤 출판사 역사 교과서 초판에는 위안부 문제가 상세히 기술됐으나 정부 검정과정에서 대폭 축소됐다.

남 위원은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의 보상 인식도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사망자 1인당 30만원씩 지불한 1975년 ‘민간청구권 보상법’을 근거로 “이쯤하면 금전적 보상은 되지 않았냐”는 것은 사실을 왜곡한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일본도 문제지만 우리나라 역사교육과 정부 대응도 위안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만행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비판하되 학생들의 교육,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정부 사죄, 피해보상 등 외교적 문제는 객관적 시각으로 다가서야 해결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일본정부가 그동안 아무 것도 안했다고 비난만 하기보다 고노담화를 비롯해 그동안의 양국 외교적 성과를 어느정도 인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 양국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협상을 해왔고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서로가 알아야 다시 진정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

우리 학생들이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고 비극적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경각심을 일깨우되, 사실에 근거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남 위원은 “‘감정’이 아닌 ‘팩트’에 근거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현직 중학교 역사 교사인 아내로부터 현장실습 과정에서의 피드백을 받아 교재를 계속 보완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유엄식 기자 usy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