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B 총재 지명자 "70개국 넘게 참가할 것, 첫해 20억弗 융자"

입력 2015. 10. 23. 12: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IB 중국 도구화' 우려도 일축.. '일본, 참가하면 중국 거부권 상실' 시사 "미국 방문 중에 재무장관 면담 신청했으나 거절당해"
진뤼췬 AIIB 총재 지명자(연합뉴스 자료사진)

'AIIB 중국 도구화' 우려도 일축… '일본, 참가하면 중국 거부권 상실' 시사

"미국 방문 중에 재무장관 면담 신청했으나 거절당해"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중국이 창설을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진리췬(金立群) 초대 총재 지명자는 AIIB 최종 참가국이 70개국을 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3일자 마이니치(每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57개국이 AIIB에 참가 의사를 표명했고, 약 20개국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진 지명자는 참가국이 거의 모든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며 아시아개발은행(ADB)보다 회원국이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AIIB는 모든 협조 융자 제안에 대해 열려 있다"며 "일본으로부터 국제협력은행(JBIC)이나 국제협력기구(JICA)와의 연대가 가능하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물론이라고 답했다"고 강조했다.

진 지명자는 융자 계획과 관련해 참가국과의 협의를 전제하긴 했지만 출범 후 첫 1년간 약 20억 달러(약 2조2천512억원)의 융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양보다 질을 중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AIIB가 유럽은 물론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채권을 발행할 수 있으며 어떤 화폐로 할지는 돈을 빌리는 국가의 필요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또 AIIB 운영과 관련해 중국이 거부권을 쥔 만큼 중국의 영향력을 키우는 도구가 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진 지명자는 "AIIB가 중국의 은행이 된다고 걱정한다면 세계은행은 미국의 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일본의 은행이라고 걱정하게 된다"고 반론했다.

이와 관련해 "세계은행 등은 (증자로) 미국의 의결권이 줄어들면 (미국이 거부권을 잃지 않게 하려고) 거부권 확보 수준도 내려가지만, 중국은 거부권을 요구하지 않으며 그런 것을 하지 않는다"며 "만약 일본이 참가하면 중국의 의결권은 (거부권이 없어지는) 20% 정도로 저하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이나 일본이 참가하지 않아도 AIIB는 모든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으며 ADB와 AIIB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서 앞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워싱턴 방문 중에 인터뷰에 응한 진 지명자는 이번에 제이컵 루 미국 재무장관 등 재무부 간부와 면담을 요청했으나 바쁘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고 털어놓았다.

sewonlee@yna.co.kr

☞ '만취 엄마 대신' 미국서 3살 꼬마가 트럭 몰아
☞ 숨진 용인 일가족 가장, 사기·유사수신 혐의 피소
☞ 성매매 여성 상대 경찰관 사칭 사기 '집유 3년'
☞ 남교사가 제자들 앞에서 여교사 밀치고 '막말'
☞ 학교서 여학생 3차례 추행 교사 '벌금 800만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