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친 아이들 보듬는 '기타 치는 경찰 아저씨'

2015. 10. 20. 0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마포서 학교전담경찰관 송준한 경위
홍대 앞에서 버스킹중인 송준한 경위
마음 다친 아이들 보듬는 '기타 치는 경찰아저씨' (서울=연합뉴스) 서울 마포경찰서 여성청소년과 소속 학교전담경찰관(SPO) 송준한(49) 경위. 과거 밴드에서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다 경찰에 입문한 송 경위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 등에게 기타를 가르치는 그는 앞으로도 힘든 아이들에게 음악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마포경찰서 제공)

서울 마포서 학교전담경찰관 송준한 경위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서울 마포경찰서 여성청소년과 소속 학교전담경찰관(SPO) 송준한(49) 경위에게는 남다른 재주가 있다. 바로 기타 연주다.

1994년 순경으로 경찰에 입문한 그는 벌써 20년 이상 근무한 고참 경찰관이 됐다. 그러나 한국에서 밴드 음악 열풍이 불던 1980년대에는 유명 가수들의 공연에서 세션을 맡았을 정도로 한때 잘 나가던 기타리스트였다.

어릴 때 음악에 관심이 많아 중학생 시절부터 기타를 쳤다. 고등학교 진학 후 부모님이 준 학원비로 몰래 기타 학원에 다니기도 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밴드 활동을 하면서 당시 록 음악의 '메카'로 불린 서대문 서문악기사에서 살다시피 했다.

"한때는 인생의 목표가 음악이었죠. 1980년대만 해도 음악을 하면 일반 직장인보다 벌이가 괜찮았어요. 명동 홀리데이인에서 코리아나, 나훈아, 패티김 등 유명 가수들이 공연할 때 세션을 맡기도 했었죠."

서울예대 실용음악과에 합격하고도 입학하지 않은 채 음악에만 전념했다는 그는 군 복무도 공군 군악대에서 했다. 그러나 20대 후반이 되자 '나이 먹고서도 음악을 계속할 수 있을까'라는 현실적인 고민을 하다 경찰에 지원했다.

임용 이후 대부분 시간을 지구대와 파출소, 방범순찰대 등 외근 부서에서 정신없이 보냈다. 직장인 밴드에서 활동하며 음악을 계속하긴 했지만, 고된 교대근무를 하며 틈틈이 짬을 내야 하는 처지였다.

그러다 경찰관으로서 '업'(業)으로 기타를 칠 일이 생겼다. 마포서에 근무하는 그의 동기가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에 '재능 기부'를 요청하면서다. 몇 차례 '업무상' 기타 연주를 한 그는 작년 2월 아예 여성청소년과 SPO로 자리를 옮겼다.

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할 때 기타는 여러모로 도움이 됐다. 아이들을 모아놓고 교육하기 전 현란한 어쿠스틱 '핑거스타일' 연주를 선보이면 아이들의 눈길이 확 쏠렸다. 자연히 교육할 때 편했다.

그는 이른바 '문제 학생'들의 기타 선생이기도 하다. 학교폭력 가해자나 피해자였던 아이들을 경찰서로 불러 개인 강습으로 기타를 가르쳤다. 지금까지 그를 '사사'한 학생만 70명이 넘는다고 한다.

송 경위는 학교폭력이나 가정학대로 마음에 상처를 입은 아이들에게 음악이 훌륭한 치료제라는 사실을 여러 번 경험했다.

"엄마한테서 학대받고 자신은 학교폭력 가해자인 중학생이 있었어요. 저한테 베이스를 배우기 시작하더니 학교도 문제없이 다니더라고요. 지금은 강습일이 아닌 날까지 경찰서로 찾아오기도 해요."

송 경위는 올 8월부터 매달 2차례 담당구역인 홍대 인근에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겸한 '버스킹'(거리공연)을 한다. 친숙한 가요 등을 들려주면서 학교폭력 관련 퀴즈를 내기도 하는데, 중·고교생 '관객'들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음악이 자신과 아이들을 이어주는 훌륭한 매개라고 강조한 그는 앞으로도 힘든 아이들에게 음악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송 경위는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학교폭력 피해자들이 여전히 많은데, 그 아이들에게 음악이라는 치료약을 계속해서 전해주고 싶다"며 "작은 재능이지만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 연세대에 "학우 성추행 사과" 실명 대자보
☞ 배달오토바이 치고 달아난 40대 4시간만에 자수
☞ '마약왕' 구스만 또 도주? 놓친건가 놓아준건가
☞ 미 여객기, 기내 승객간 주먹다짐에 바로 회항
☞ 미 소아학회 "임신중 술 한모금도 마시지 말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