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는 자유를 얻는 것"..김용택의 '어린이 인성 사전'

2015. 6. 29. 17: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남의 아픔이 내 아픔이 될 때 진정한 이해가 시작됩니다."(이해)

"우리 모두에게 좋은 사람, 생각하면 그냥 좋은 사람이 존경받는 사람일 것입니다."(존경)

'섬진강 시인' 김용택(67)이 내놓은 '이해'와 '존경'의 정의다. 시인이자 아버지, 시골 학교 교사로 살아온 시인이 일생 수많은 아이와 어른을 마주하며 얻은 깨달음이다.

이마주에서 펴낸 '김용택 선생님이 들려주는 어린이 인성사전'은 시인이 평생 기대고 살아온 말들을 모아 만든, 어린이를 위한 '인성 사전'이자 '인생 사전'이다.

시인은 새벽 달빛으로 농사를 짓던 어머니와 밤이 깊도록 초가지붕을 이은 아버지에게서 '부지런'을 배웠다. 농촌 학생들이 하나 둘 도시로 떠나던 1970∼80년대, 마지막 제자를 도시로 떠나보내고 학교에 돌아오던 날 눈물을 흘리며 '우정'을 느꼈다.

외상을 하지 않고도 책을 사볼 수 있는 지금에 '만족'하고, 개구리 한 마리를 보고도 자동차 제동장치를 밟는 마음으로 '생명'을 사랑한다. '칭찬'은 "세상 사람들에게 내 마음을 아끼지 않고 주는 것"이며 '용서'는 "자유를 얻는 것", "새로운 출발"이라고 정의한다.

시인은 책 집필에 2년을 공들였다. 책에는 온기 넘치는 그의 인생이 가득 담겼지만 어떤 말들은 정신이 바짝 들게 한다.

'리더십', '여유', '절약', '경청', '열린 마음', '인정' 등 그가 정의한 50여 개의 단어는 여러 시인의 동시와 김용택의 글, 김세현 작가의 그림과 어우러져 차곡차곡 정리됐다.

시인은 작가의 말에서 "'어린이 인성 사전'은 하나의 낱말이 다른 낱말을 끌어안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책"이라며 "다시 말해 모든 것들이 홀로 존재할 수 없으니 함께 사는 방법과 지혜가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하는 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책은 내가 기대고 살아온 낱말들을 내 말과 내 마음으로 이야기해 놓은 것"이라며 "독자들도 낱말 하나하나에 대한 자기만의 정의를 내려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hye1@yna.co.kr

中 20대 남녀, '여자쪽 과도한 결혼예물 요구'에 투신자살
"성적 나쁘다" 폭행…초등생 아들 이 부러뜨려
'아직도 이런 일이'…학생에 양말 물리고 뺨 때리고
국회의원 비서관이 아내 때려 현행범 체포돼
"제2연평해전 막을 수 있었다"…당시 통신감청부대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